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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이야기

전주 이진복한의원 고관절 통증 운동법

by 이진복한의원 2023. 1. 19.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고관절의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고관절 통증과 일상생활의 변화를 관찰하여 아래와 같이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 통증과 일상생활이 호전되는 경우 : 진행 중인 운동을 유지한다.
  고관절 통증과 일상생활에 변화가 없는 경우 : 운동의 종류, 운동방법, 운동량, 운동 강도를 조정한다.
  고관절 통증과 일상생활이 악화되는 경우 : 운동을 중단하고 의료진과 상의한다.

 

고관절 통증을 위한 운동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1. 엉덩이 근육 늘리기

앉아 있는 동안 눌려 있는 엉덩이 부위 근육 이완에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 양쪽 무릎을 굽힌 후 다리를 모은 뒤 상체를 앞으로 지그시 숙입니다. 이 자세로 15초 이상 가능한 한 유지합니다.

 

 

2. 무릎 당기기

한쪽 무릎을 굽히고 양손으로 무릎 아래를 감싸 가슴 쪽으로 잡아 당긴다. 이 자세로 15초 이상 가능한 한 유지합니다. 운동 시 엉덩이가 과도하게 들리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3. 골반 늘리기

한쪽 무릎을 직각이 되게 세우고, 반대쪽 다리를 뒤로 길게 뻗습니다. 양손으로 바닥을 밀면서 골반을 서서히 아래로 누릅니다. 이 자세로 좌우 1회씩15초 이상 가능한 한 유지합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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