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안구 건조증

by 이진복한의원 2022. 12. 26.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안구 건조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인의 생활 형태는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기 쉬운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해와 각종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자극과 운전이나 독서, TV와 컴퓨터와 같은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현대인의 생활습관 등이 바로 그런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보다 쉽게 말하면 눈의 윤활제와 같은 눈물이 마르거나 흐르지 않아 눈(안구) 표면이 쉽게 손상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눈이 자주 시리며, 이물감이나 건조감 같은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눈이 쉽게 충혈되고 피로하여 잘 뜰 수가 없으며, 심한 경우에는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정의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

● 안구건조증이란 눈물 부족 및 눈물막의 과도한 증발로 인해 노출된 눈꺼풀 틈새의 안구 표면이 손상되어 눈의 불쾌감 및 자극 증상을 일으키는 눈물막 질환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 65세 이상 인구의 약 15%가 앓고 있는 질환입니다.

● 한의학에서는 백삽(白澁), 목건삽(目乾澁), 탈정(奪睛), 동인건결(瞳人乾缺) 등의 범주에 포함합니다.

증상 및 진단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 안구건조증은 눈을 감고 있으면 편하지만 자극감, 이물감, 작열감 때문에 눈을 뜨기 힘들고 쉽게 눈의 피로를 느낍니다. 특히 눈물막이 불안정해지면 눈이 침침하다고 느끼고 가려움이나 눈부심을 동반하며 점액성 물질이 분비되기도 합니다.

● 이러한 증상은 독서나 TV 시청, 야간 운전, 컴퓨터 작업 등을 할 때, 바람이 불거나 건조한 곳에 있을 때 더욱더 심하게 느낍니다.

● 겨울철 외출 시 찬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줄줄 흐르면서 심한 경우엔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안구건조증 진단에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쉬르머 검사(Schirmer’s test), 눈물막 파괴 시간 검사(Tear break up time), 각결막 염색 검사법 등입니다.

원인

● 안구건조증은 병인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첫 번째는 눈물샘에서 물 성분의 눈물 분비가 감소해 발생하는 경우인데, 다시 쇼그렌증후군과 연관된 건성안과 그렇지 않은 건성안(주로 전신 약제와 관련된 경우)의 두 가지로 나눕니다. 두 번째는 지질층의 장애로 눈물 증발이 증가해 발생하는 경우로서 마이봄샘(Meibomian Gland, 눈꺼풀판샘) 기능 부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 최근 연구에서는 단순히 눈물이 부족하여 건조해지는 증상이 아닌, 눈물막에서 증가한 삼투압과 안구 표면의 염증을 동반하는 다요소적 질환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예후 및 치료

● 지속적인 안구건조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눈 표면의 만성적인 염증과 감염으로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차적으로 각막손상 등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안구건조증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인공누액 점안, 스테로이드 점안, 사이클로스포린 투여, 치료용 콘택트렌즈 착용, 보호 안경 착용, 눈물점 폐쇄 등이 있습니다.

● 현재 눈물 분비를 증가시킨다고 알려진 약물은 사이클로스포린 점안약(상품명:레스타시스점안액)이 유일하나 1개월 이상 지속해서 사용해야 효과가 나타나며 충혈, 작열감 등의 부작용이 있어 일차치료제로서의 사용은 제한적입니다.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한약치료

● 환자의 전신 상태 및 원인에 따라서 한약치료를 시행합니다.

 홍 등의 가미사물탕(加味四物湯), 사물보간산(四物補肝散)을 이용한 연구, 최 등의 기국양혈탕(杞菊養血湯)을 사용한 치험례 등이 보고되었으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침구치료

 침치료를 통해 안구건조증 환자들의 자각 증상과 임상 증상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상부경추 추나 및 두개저 이완기법, 혈위에 직접적인 지압법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생활관리

● 8시간 이상 컴퓨터 사용 시 40~50분 작업 후 잠시 쉬세요.

 눈꺼풀 염증이 동반된 경우 눈 주위에 온찜질을 해주세요.

● 외부 자극을 줄이기 위해 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