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갑상선기능저하증

by 이진복한의원 2021. 12. 17.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하는 내분비 기관으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갑상선호르몬의 기능적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은 크게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을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분비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음식을 많이 먹어도 체중이 감소하고, 맥박이 빨라지며, 땀을 많이 흘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낮거나 결핍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에서는 몸이 붓고 둔해지면서 체중이 늘어나고, 피부가 거칠어지며 추위를 타는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 질환에 의해 갑상선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정상일 때는 잘 안보이던 갑상선이 눈에 띄게 목 앞쪽으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갑상선이 전체적으로 커진 상태를 '갑상선종'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목이 나오면 갑상선 질환이다'라고 알려집니다. 갑상선종이 있으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말 갑상선 질환이 있는지,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태인지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의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결핍 및 갑상선 호르몬에 대한 말초 조직의 반응성 저하로 나타나는 전신 대사 저하 질환​입니다.

1) 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자체 이상으로 유발) : 하시모토 갑상선염, 방사선 요오드 치료로 인한 갑상선의 조직 파괴, 갑상선 적출술 등

2)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뇌하수체 손상으로 유발) : 뇌하수체 종양, 수술, 쉬한 증후군, 외상

 

● 갑상선 호르몬(Thyroid hormone)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신체의 기초 대사를 조절하여 몸의 발육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증상 및 예후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 피로, 체중 증가, 한불내성(寒不耐性), 위장관 운동의 감소 및 변비, 식욕 감퇴, 피부 건조, 부종, 월경 불순, 월경량 증가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혈액 검사상 호르몬 수치가 정상 범위 안에 유지되는데도 지속해서 피로감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전 연령층에서 발생하며, 남자보다 여자에서 4~10배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발병 이후에는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영구적이기 때문에 평생 호르몬 보충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사와 증상 발현 초기에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진단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 혈액 검사에서 티록신(T4), free T4, 트리요오드티로닌(T3)의 감소 및 TSH의 증가 소견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 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는 TSH가 증가하고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는 TSH의 증가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TSH가 10mIU/L 이상이면 치료 대상이며, TSH가 5~10mIU/L 인 경우 치료가 필요한지는 논의 중입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에서는?

●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제를 먹는다고 해서 환자의 모든 불편함이 해소되지는 않습니다. 양약 치료만으로도 불편함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레보티록신과 한약 병용 치료를 시행하여 환자를 관리하기도 하며, 가역적 상태의 초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상태에서는 한약 단독 치료만으로 증상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한의학적으로 부종(浮腫), 허로(虛勞), 행지(行遲), 어지(語遲), 결양증(結陽證) 등의 범주에 속합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을 기혈부족(氣血不足), 비신양허(脾腎陽虛), 명문화쇠(命門火衰), 심신양허(心腎陽虛) 등으로 나누어 안전이중탕(安全理中湯), 익기보혈탕가감(益氣補血湯加減),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이선탕가미방(二仙湯加味方) 등의 한약 처방으로 증상을 관리합니다.

● 침구 치료 역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침치료의 경우 합곡(合谷), 태충(太衝), 족삼리(足三里), 삼음교(三陰交), 중완(中脘), 관원(關元) 혈 등 주로 몸을 보(補)하는 속성을 지닌 혈자리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뜸치료의 경우 중완, 기해(氣海), 관원, 신궐(神闕)혈 등에 치료를 시행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고 원기(元氣)를 보충합니다.

생활관리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므로, 정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 변비 예방을 위해 토마토, 양배추 등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며 적당한 운동을 하여 몸의 대사기능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