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오십견의 진행단계

by 이진복한의원 2021. 12. 20.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 자료는 내원 환자분들께 설명하려고 올리는 자료입니다. (뭐 모든 자료가 그렇긴 하지만요)

소위 오십견이라 불리는 동결견은 발병양상이 다양하지만 특별한 외상 없이 견관절의 운동 범위의 감소된다는 것과 누워있는 자세에서 통증 및 불편감이 심해져 야간통이 심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오십견 치료가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는 환자분들께서 이 병이 금방 나을 수 있는 질환으로 생각하는 데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통증 질환으로 생각하고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은 침을 맞아도 효과가 없고, 주사를 맞아도 효과가 없다는 생각에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긍긍하시다가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교과서에서조차 일반적인 병기를 1년으로 잡아 처음 3-4개월에 통증과 관절운동 제한이 진행되다가, 다시 3-4개월에 걸쳐 통증은 가라앉고 관절운동 제한은 남아있고, 다시 3-4개월에 걸쳐 관절운동 제한도 회복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십견이 생긴 환자분들께서는 힘드시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한 병원에서 꾸준히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가동범위를 증가시키는 운동 역시 필수적이고요.

 

출처 : 정형외과학 제6판 1권. 대한정형외과학회. 최신의학사. 2006. p 509

 

 

임상적으로 동결견의 병기(病機)는 통증기, 강직기, 회복기로 나눕니다. 통증기는 대개 2~9개월 정도이며 통증으로 수면을 방해받고 활동에 의해 통증이 심해집니다. 또한 환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운동 제한을 인지하게 됩니다. 강직기는 3~12개월 정도이며 통증은 줄어들지만 관절운동 제한은 남아 있습니다. 회복기에는 관절운동이 다시 좋아지며 보통 5~26개월 정도 걸립니다. 총 유병기간은 12~42개월 정도이고 치료를 받을수록 이 기간은 단축됩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