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루테인의 부작용

by 이진복한의원 2021. 10. 4.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눈 건강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현대 기기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늘 소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등에 하루종일 눈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우리 몸에서 가장 빨리 노화가 되고 쉽게 피로를 느끼는 눈의 건강관리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눈 건강관리는 어릴 때부터 해주는 것이 좋고 노안이 오는 시기를 늦추기 위해서라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눈에 좋다고 하는 영양제로써는 루테인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눈 건강을 위해서 루테인을 영양보조제로 많이들 복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루테인도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루테인의 하루 권장량은 1일 10~30mg 입니다.

하루 권장량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임산부는 루테인을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루테인의 부작용 중 심한 것은 흡연하는 사람이 루테인을 복용할 경우 폐암 발생률이 높아진 다는 것입니다. 루테인의 부작용과 폐암이라는 관련된 기사들은 많이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미국 의학협회 논문에서도 "루테인은 망막변성인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출수가 있지만 과다복용하면 폐암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하였습니다. 흡연자가 아니더라도 폐가 약하거나 폐에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국의학협회 학술지에서는 "장기간 과도하게 루테인을 복용한 60대 여성의 눈에 노란색 결정체가 형성되 황반변성증상이 나타났다."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루테인의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기침, 오한, 가슴통증, 눈이나 피부의 소양감,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루테인의 부작용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루테인을 많이 먹을 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어 안타깝네요...

한의학에서는 눈의 피로와 노안은 간과 신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눈의 피로와 노안은 사람마다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니 변별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루테인을 복용하기 전에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