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임신 중 한약 복용 과연 안전할까?

by 이진복한의원 2021. 9. 8.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원장입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칼럼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동국대학교 일산한방병원 여성의학과 김동일

개원하고 있는 지인 한의사들로부터 가끔 교수로서의 견해를 묻는 질문을 받는다. 그 중 가장 흔한 질문이 임신 중 한약 복용에 관한 것이다.

 

“오적산(五積散)을 투여하고 있었는데 임신이었답니다. 괜찮을까요?”

“비만 치료 중이었는데 임신한 것을 모르고 있었어요. 어떻게 될까요?”

 

물론 사용한 처방은 다를 수 있다. 어떻게 될까?

 

아직까지는 오적산(五積散)에 기형 유발 약물이 포함되어 있다는 연구는 없다. 그러나 알려지지 않은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가임기 여성을 진료할 때에 항상 최근 3회의 월경 시작 날짜를 확인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월경의 주기성을 점검하고 임신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days rule’이라는 것이 있다. 월경시작일로부터 10일이 경과하지 않았다면 임신 가능성이 없지만, 10일이 경과하였다면 임신 가능성이 있으므로 염두에 두라는 것이다.

 

자! 그럼 다시 첫 질문으로 돌아가 보자. 정말 괜찮을까? 약물 시기와 약물 종류, 약물의 용량, 임신 배아의 질, 임신 여성의 건강 상태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수정 후 2주 이전(배아발생기)까지는 전혀 영향이 없거나, 만약 영향을 받았다면 유산으로 귀결된다. 손상 받은 수정란은 사망하거나 완전재생한다. 즉 ‘all or none!’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이 시기에 초기 복용한 한약은 대부분 태아 기형과 같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다만, 임신을 확인한 후 찝찝하다면 약 복용을 중단하게 하면 된다.

 

수정 후 3~8주는 장기형성기와 배아형성기이다. 이 시기에 태아가 기형 유발 효과가 있는 약물에 노출되면 중요 장기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약물을 투여해야만 한다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물론 기형 유발 효과가 없는 약물이라면 전문가의 지도 아래 투약할 수 있으니 반드시 필요한 경우라면 투약을 망설여서는 안 되겠다.

 

수정 후 9주 이후의 시기는 태아성장기로서 이때 어떤 유해한 약물에 노출되면 성장지연 또는 기능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생식기계와 신경계의 기형이 발생할 수 있다. 배아형성기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안전한 시기라고는 하나 이 시기에도 역시 임신에 대한 고려 없이 한약을 투여해선 안 된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것은 부주의라 할 수 있다.

표. 인간발생과 기형의 위험

 

선천성 기형 중 2-3%만이 약물 또는 화학물질에 기인하며, 65-75%는 원인불명이다. 특정 약재를 제외한 대부분의 한약 처방은 임신 시에도 안전하지만, 의료인으로서의 주의 의무는 늘 지켜야 한다.



1. 임신기간에 따른 약물복용이 미치는 영향
1) 수정 후 2주 이전(배아발생기) : 유산의 형태(손상 받은 발생란은 사망 혹은 완전재생)
2) 수정 후 3~8(장기형성기, 배아형성기) : 중요 장기의 기형 유발
3) 수정 후 9주 이후(태아성장기) : 성장지연 또는 기능부전(생식기나 신경계 기형발생가능)



8주 이전의 투약에 있어서는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2. 임신중 약물의 효과에 대한 분류(FDA classification 1979)
1) A: 태아에 무해한 약물. ) 비타민
2) B: 동물실험에서는 태아에 위험이 없으나 인체에 대한 적당한 연구가 없거나, 동물실험에서 태아에 위험이 있으나 인체에 대한 연구에서 무해한 약물. ) 페니실린
3) C: 동물이나 인체에 대한 적당한 연구가 없는 약물, 또는 동물실험에서는 유해하나 인체에 대한 연구결과가 없는 약물.
4) D: 태아에게 유해하나 그 위험성보다 이득이 더 많은 약물. ) 간질약(카바마제핀, 페니토인)
5) X: 태아에게 유해하며 사용 시 이득보다 위험이 더 큰 약물. ) 아이소트티노인(여드름 치료제)



@ 임신 중 약물에 의한 기형발생의 가능성 + 질병 그 자체(당뇨병, 간질, 알콜중독 등)에 의한 기형 가능.



3. 상용 양약에 대한 주의 사항
1) 감염에 사용하는 약물
① 항생제
- 페니실린 : (B)임신 중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항생제.
- 에리스로 마이신(B) : 페니실린에 부작용시 사용.
- 테트라사이클린(B) :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태아의 유치에 변색 유발.
② 항결핵제 - 리팜핀, 아이나, 에탐부톨 : 기형의 빈도를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보임.
③ 진균제 - 리세오풀빈(C)은 동물실험에서 기형이 보고되고 있음. 주의하여 사용할 것.
④ 항기생충제 - 메트로니다졸은 임신 제 1기에는 가능하면 쓰지 않는 것이 좋다.



2) 심혈관 질환에 사용하는 약물
① 고혈압치료제 : 메틸도파, 하이드랄라진(C) 태아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 같다.
② 항응고
- 헤파린(B)
- 와파린(C)은 임신 6-9주에 노출 시 기형유발이 가장 많다.
- 유산, 사산, 신생아 사망의 빈도 증가
③ 항경련제 - 카바마제핀(C) : 임신 중 선택약물
3) 진통제
① 아스피린(C) ② 아세타미노펜, 인도메타신(B)



4) 항암제
(D)에 속한다. 특히 임신 초기에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적응증을 가진 산모에게 사용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



5) 레티노이드 : 비타민 A 이성질체는 강력한 기형유발제이다.(여드름 치료 및 피부질환 치료 시 각별히 주의할 것.)



6) 호르몬 : 임신 초기에 피임약 오복은 태아에게 무해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4. 기타 기호품에 대한 주의사항
1) 음주 : 태아 알코올증후군, 지능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
2) 흡연 : 자연유산, 저출생체중아, 주산기 사망, 태반조기박리 야기 가능.
3) 커피 : 1980 FDA 제한권고 이후 논란 있음, 다량 섭취시 Fetal loss의 가능성.



5. 韓醫學의 藥物禁忌 : 活血化瘀, 利水破瘀, 毒性 藥物
1)《婦人大全良方》 『孕婦藥忌歌第十一』(임신부의 금기 약물에 대한 노래)



蚖班水蛭地膽蟲, 烏頭附子配天雄. 躑躅野葛螻蛄類, 烏喙側子及虻蟲.
牛黃水銀幷巴豆, 大戟蛇蛻及蜈蚣. 牛膝藜蘆幷薏苡, 金石錫粉及雌雄.
牙硝芒硝牡丹桂, 蜥踢飛生及蟅蟲. 代赭蚱蟬胡粉麝, 芫花薇銜草三棱.
槐子牽牛幷皂角, 桃仁蠐螬和茅根. 欓根硇砂與乾漆, 亭長波流菵草中.
瞿麥䕡茹蟹爪甲, 蝟皮赤箭赤頭紅. 馬刀石蠶衣魚等, 半夏南星通草同.
乾薑蒜鷄及鷄子, 驢肉免肉不須供. 切忌婦人産前忌, 此歌宜記在心胸.



영원과 반묘 수질 지담충 금기약이며 오두 부자와 천웅 금기하는 약이네.
척촉 야갈 금기약이며 누고의 종류와 오훼와 측자 및 맹충 금기할 약이라.
우황 수은과 파두 금기약이며 대극 사태 및 오공 금기할 약이네.
우슬 여로와 의이인 금기약이며 금석석분(金石錫粉) 및 자웅(雌雄) 금기할 약이어라.
아초 망초와 목단피 금기약이고 육계 석척 비생 및 자충 금기할 약이라네.
대자석 책선 호분 사향 금기약이며 원화 미함초 삼릉 금기할 약이네.
괴자 견우자와 조각 금기약이고 도인 제조와 백모근 금기할 약이라.
당근 요사와 건칠 금기약이며 정장 파류 망초 금기할 약이라네.
구맥 여여 해조갑 금기약이고 위피 적전 적두홍 금기할 약이어라.
마도 석잠 의어 등과 금기약이며 반하 남성 통초가 같이 금기약이고,
건강 대산 닭과 계란, 당나귀 고기와 토끼고기는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하네.
반드시 부인은 산전에 금기하여야 하니 이 노래를 가슴 속에 기억할지어다.



2)《漢方婦人科學》의 수재 금기약물
- 蛇蛻, 桂皮, 牡丹皮, 薏苡仁, 斑猫, 水蛭, 蝱蟲, 烏頭, 附子, 牛黃, 麝香, 水銀, 巴豆, 桃仁, 葛根, 南星, 半夏, 大黃, 通草, 三稜, 莪朮, 牛膝, 天雄, 甘遂, 大戟, 芫花, 蜈蚣, 雄黃, 雌黃, 芽硝, 芒硝, 代赭石, 皂角刺



3) 半夏의 독성 연구 : 유전 독성은 없으나 대량 사용 시 배아 독성을 야기 → 소량 필요한 기간 동안만 사용(입덧 치료시의 小半夏加茯苓湯 사용과 관련된 내용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