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어깨 담이 결렸다고 하면서 오시는 환자분들에게 많은 능형근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처럼 밤낮 기온차가 있을 때 많이 발생하는데요.
견갑내측이 결리면서 아픈 경우를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가 잘 되지 않아 여러 병원을 찾아 다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견갑내측 통증의 주요 원인인 능형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능형근은 소능형근, 대능형근으로 나뉘며 경추7번~흉추5번 극돌기에서 기시하여 견갑내측연에 정지합니다.
기능은 견갑골을 상승, 내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견갑골이 외전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By Anatomography - en:Anatomography (setting page of this image), CC BY-SA 2.1 jp,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22240383
통증은 주로 견갑골에 인접한 부위에서 느끼며 팔을 뻗어 작업할 때 심해집니다.
특히 마우스 작업을 반복적으로 할 때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별로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능형근의 근막통
2. 견갑배신경포착(Dorsal scapular nerve entrapment)
3. 구조적 문제
4. 경추5번 디스크
각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능형근의 근막통
능형근의 근막통은 위 그림에 표시된 견갑골 인접 부위에서 잘 생깁니다. 침, 약침, 전침을 이용해 치료합니다. 능형근 자침시 반드시 기흉을 주의해야 합니다. 늑골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여 위아래 경계를 두 손가락으로 잡고 안전하게 자입해야 하죠. 마른 사람은 늑골이 정확하게 드러나지만 퉁퉁한 체형의 분들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본터치 하겠다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2. 견갑배신경포착(Dorsal scapular nerve entrapment)
능형근의 운동신경은 견갑배신경(Dorsal scapular nerve)의 지배를 받습니다.
견갑배신경은 중사각근을 뚫고 나오는데, 중사각근이 어떠한 이유로 긴장되면 포착(entrapment)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능형근의 허혈성 통증을 동반하게 되죠. 중사각근에 침, 약침 치료로 호전됩니다.
3. 구조적 문제
견갑골은 흉추에서부터 3인치 떨어져 위치합니다. 만약 견갑골의 과도한 외전으로 인해 흉추에서 3인치 이상 떨어지게 되면 능형근은 신장되어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는 반복적인 근막통의 원인이 되죠. 이런 상황이 만들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By roonb - IMG_1547small, CC BY 2.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3644666
근력운동을 처음 시작한 분들이거나 전문가의 도움 없이 혼자서 하는 경우에 눈에 보이는 앞쪽 근육만 열심히 키우는 분들이 있습니다.
즉 대흉근 운동을 위주로 하는 것이죠. 대흉근은 금방 효과가 나타나고 눈에 바로 보여지니 운동하는 맛이 나죠. 그런데 뒤쪽 근육인 능형근, 중하부 승모근 운동은 소홀히 하면 견갑골은 외전됩니다.
이는 능형근이 늘어나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죠.
가슴 근육이 발달한 분들 중에 차렷 자세를 취하면 전면에서 손등이 보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견갑골이 외전된 것이죠.
그리고 Round shoulder에서도 나타납니다. Round shoulder는 어깨가 앞으로 말려 들어오는 증상을 말하며, 거북목과 굽은 등이 함께 나타납니다. 책상 앞에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 사무직 종사자나 섬세한 작업을 하는 직업에서 잘 나타납니다. 이런 자세는 대흉근, 소흉근을 타이트하게 만들고, 능형근, 중하부승모근은 신장되면서 약화시킵니다. 어깨를 벌리고 가슴을 펴며 턱을 당기는 스트레칭을 반복적으로 하십시오.
운동 치료와 함께 추나교정, 침치료를 병행합니다.
4. 경추5번 디스크
By Brachial_plexus.svg: Selketderivative work: mcstrother (Marshall Strother) - Brachial_plexus.svg,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8833181
견갑배신경은 경추5번에서 분지하기 때문에 디스크가 심해지면 견갑내측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어깨 움직임과 상관 없이 가만히 있을 때에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경추5번 다열근, 후관절에 침, 약침, 전기신경치료를 통해 치료합니다.
감별진단
1) 흉추3,4,5번 변위(틀어짐)로 인한 Dorsal ramus of spinal nerve의 통증
2) Robert maigne의 이론에 의한 C5,6,7,8, T1,2 분절의 뒷가지 신경(Dorsal ramus) 문제
3) 경추 후관절 증후군(Cervical facet joint syndrome)
견갑내측 통증에서 꼭 감별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1),2)번은 핀치롤만 해 보면 금방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임상 경험상 전체 견갑내측 통증에서 Dorsal ramus의 문제가 30~40% 정도는 됩니다. 특히 다른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호전되지 않아 오는 경우에는 반드시 핀치롤 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치료는 흉추 교정과 해당 분절의 다열근에 침, 약침, 신경치료를 병행합니다.
경추 후관절 증후군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 다른 치료를 다 해 보았으나 호전이 되지 않으면 마지막으로 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의학이야기 > Medic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주 이진복한의원 대상포진, 물집 생기기 전 진단이 가능할까? (0) | 2021.09.14 |
---|---|
전주 이진복한의원 기능성 설사 (0) | 2021.09.13 |
전주 이진복한의원 임신 중 한약 복용 과연 안전할까? (0) | 2021.09.08 |
전주 이진복한의원 대상포진 후 신경통 (Posterpetic neuralgia) (0) | 2021.09.07 |
전주 이진복한의원 코로나시대 한의약품 (0) | 2021.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