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이진복한의원 복통을 수반하는 질환

by 바른치료 이진복한의원 2021. 4. 9.

안녕하세요.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복통을 수반하는 대표적인 질환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급성담낭염(acute cholecystitis)

 

세균의 감염에 의하기보다는 담관의 폐쇄나 화학적 염증반응에 의하여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하게 서서히 증가하는 복통은 급성담낭염의 첫 증상입니다. 동통은 보통 우측 늑하부에서부터 시작하지만, 때로는 상복부나 좌측 상사각부에서 발생하여 염증이 진행됨에 따라서 담낭부로 이동합니다. 연관통이 견갑골 부위의 배부(背部)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아메바증(amebiasis)

 

인간의 아메바증은 장내 원충류인 Entamoeba histolytica의 감염에 의한 질환입니다. E. histolytica가 일으키는 질환의 증후군은 장질환으로 급성 직장결장염(이질), 천공을 유발하는 전격성 결장염, 독성 거대결장, 만성 비이질성 결장염, 아메바육아종(ameboma) 등과 장외질환으로 간농양, 폐농양, 뇌농양, 비뇨생식기 질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염된 환자는 팽만, 경직과 같은 비특이적인 위장증상을 호소합니다. 아메바성 직장결장염(이질)의 경우에는 혈성설사, 몸무게 감소, 발열 등과 함께 복부 압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보툴리누스 중독증(botulism)

 

보툴리누스 중독증은 clostridium종 중에서 보통 C. botulinum이 생성한 보툴린 독소에 의하여 발생하는 심한 신경마비성(neuroparalytic) 질환입니다.

 

콜린성 자율신경계의 침범에 의하여 구강건조, 인후통, 장폐색, 요정체 등을 동반한 타액분비의 감소를 초래하며, 위장증상으로는 오심, 구토,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대장직장암(colorectal cancer)

 

주증상은 직장출혈, 동통, 배변습관의 변화이며, 임상양상은 암의 크기와 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우측에 발생한 암의 경우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고 출혈도 잠혈성입니다. 맹장과 상행결장에 발생한 암이 경우는 초기에 드물게 폐색을 일으킵니다. 직장암의 경우는 직장출혈, 회음부 동통, 배변습관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당뇨병성 케톤산증(diabetic ketoacidosis)

 

인슐린의 결핍에 의한 질환으로 당뇨병의 급성 대사성 합병증입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은 정상적인 인슐린 자극과정의 역전이 나타나기 때문에 인슐린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대사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이 있습니니다.

 

하루 또는 수일간 계속되는 다뇨와 다음다갈증의 선행이 전형적이고 오심, 구토, 식욕결핍이 빈번한 수반증상이지만, 때로는 급성 복증과 유사한 복통이 지배적일 수 있는데 이것은 위액정체와 저류에 기인합니다.

 

 

6. 유행성 측흉통(epidemic pleurodynia)

 

강한 발작성 아래측 흉부와 복부 동통의 급격한 발병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열성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동통의 양상은 잡는듯한, 찌르는 듯한, 칼같은, 쿡쿡 쑤시는, 으스러지는 듯한, 견고한 동통으로 나타납니다.

 

 

7. 위장질환(gastrointestinal disease)

 

위장질환에서 복통은 가장 중요하고 빈번한 발현 증상입니다. 상복부의 동통은 위, 근위 십이지장, 췌장에서 발생하고, 우측 상사각부의 동통은 간이나 담도질환을 반영합니다. 배꼽 부위의 동통은 소장질환이 주가 되고, 우측 하사각부의 동통은 맹장과 충수돌기, 하복부는 대장과 직장의 질환을 나타냅니다.

 

. 식도질환

. 위염

. 소화성 궤양

, 위의 신생물

. 위장운동의 장애

. 설사

. 흡수장애

. 염증성 장질환

. 소장의 혈관질환

. 대장과 소장의 신생물

, 췌장염

. 췌장암

. 식중독

. 복박, 장간막 질환

. 위장관 출혈

. 소장의 다양한 염증성 질환

 

주로 일차 진료에서 볼 수 있는 복통은 위장 질환 중 하나가 원이인 경우가 가장 흔하겠죠.

 

 

8. 혈색소증(hemochromatosis)

 

(iron)이 체내에 지나치게 많이 쌓이는 질환으로, 철의 저장이 철의 흡수가 증가함에 따라 일어나 기능적인 장기 손상에까지 미칩니다.

 

중요한 임상증상으로는 간종대, 피부착색, 쇠약, 기면, 만성적인 복통, 당뇨병, 관절통, 성욕감퇴, 양위 등이 있습니다. 복통은 만성적으로 쑤시는 듯한 통증의 양상을 띠는데 일단 간경화로 발전한 경우에 주로 나타납니다.

 

 

9. 간세포암(hepatocellular carcinoma)

 

간세포암의 가장 일반적인 발현 증상은 복통, 복부 종괴, 몸무게 감소입니다. 그 외에도 파열, 폐색성 황달, 혈성복막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고빌리루빈혈증(hyperbilirubinemia)

 

용혈 등에 의하여 빌리루빈이 지나치게 많이 생산되거나 담즙정체, 선천적인 대사이상 등에 의하여 빌리루빈 제거율이 감소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복통이 있는 경우에는 담도나 췌장질환이 있거나, 과거에 담도수술을 하였거나, 간헐적인 담즙정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1. 장결핵(intestinal tuberculosis)

 

만성 폐질환에 이차적으로 장결핵이 올 수 있으나 최근에는 뚜렷한 폐병변 없이 일차적으로 오는 장질환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결핵은 소화관의 처음부터 끝까지 침범할 수 있지만 가장 잘 침범하는 부위는 회맹부(ileocecal area)입니다.

 

초기의 증상으로 식욕결핍, 몸무게 감소, 복통, 교대로 발생하는 설사와 변비 등이 있습니다.

 

 

12. 납중독(lead poisoning)

 

납중독의 독성은 주로 복부, 혈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위장관에 영향을 경직성, 미만성, 완고한 복통이 오심, 구토, 식욕감퇴, 변비, 때로는 설사 등을 동반하여 나타납니다. 복통은 상복부, 배꼽주위, 복부의 다른 부위에 제한됩니다.

 

 

13. 렙토스피라증(leptospirosis)

 

렙토스피라증은 Leptospira interrogans의 감염에 의한 질환입니다. 임상 양상은 보고가 다양한데 일반적인 설명으로는 발열, 두통이 95%, 근통증, 결막충혈이 80%, 위장증상(오심, 구토, 복통)60%, 기침, 인두염이 40%, 임파선증이 25%, 간종대가 15%, 피진이 10%, 그리고 황달과 위장출혈이 각각 5% 등입니다.

 

 

14. 흡수불량(malabsorption)

 

흡수불량의 증상은 배출 곤란한 윤기가 있으며 다량의 악취가 나는 변, 기름이 직장으로 스며 나옴, 좋은 식욕에도 불구하고 체중감소, 지나친 gas, 미만성 복통, 식후(30) 중복부 동퉁, 쇠약과 피로, 골통, 야맹, 야뇨, 무월경 등이 있습니다. 특히, 미만성 복통은 조직의 염증이나 침윤(췌장결핍, 크론 병, 임파종 등)에 의하며 식후의 중복부 동통은 장허혈에 의해 발생합니다.

 

 

15.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paroxysmal nocturnal hemoglobinuria)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PNH)은 보체가 매개하는 막의 손상에 민감한 간세포(stem cell)의 증식에 의해 나타나는 후천성 용혈성 질환입니다.

 

빠른 용혈이 일어나는 동안 환자는 미세순환혈전에 의하여 발생한 허혈에 기인한 미만성 복부와 배부의 동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16. 포르피린증(porphyria)

 

포르피린증은 heme의 생합성경로에서 특별한 효소의 결핍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보통은 유전적이며, heme 경로 매개물의 현저한 축적과 연관이 됩니다.

 

증상은 사춘기 이전에는 잘 발생하지 않으며, 폐경후에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복통이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며, 그 양상은 꾸준히 유지되고 국소적이지 않으며 경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심, 구토, 변비, 빈맥, 고혈압, 정신증상, 사지머리가슴목의 동통, 근육쇠약, 감각상실 등도 나타납니다. 장의 확장과 장음 감소를 지닌 장폐색도 일반적이지만 증가된 장음과 설사를 나타내는 때도 있습니다.

 

 

17. 장티푸스(typhoid fever)

 

Salmonella typhi에 의한 박테리아 질환입니다. 지속적인 열, 복통, 설사, 섬망, 장미빛 점, 비장종대 등이 특징적이며, 때때로 장출혈과 천공을 합병하기도 합니다.

 

 

18. 바이러스성 위장염(viral gastroenteritis)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며, 발열, 오심, 식욕감퇴, 권태 등을 수반하는 구토, 수성 설사 등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감염질환입니다. 주로 Norwalk virus groupRotavirus의 감염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오심, 구토, 설사, 복부 불쾌감, 발열, 식욕감퇴 및 다른 합병증상을 나타냅니다.

 

 

19. West Nile fever

 

모스키토에 의하여 전파되며, 발열, 권태, 임파선증, 피진 등을 나타내는 급성의 자가제한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졸음, 심한 전두통, 눈의 동통, 근통증, 복부와 배부의 통증 등이 있으며, 소수의 환자에게서는 목의 건조, 식욕감퇴, 오심 등이 나타납니다.

 

 

20. Yersiniosis

 

Yersinia 감염에 의한 질환으로 페스트(plague)와 비페스트성 yersiniosis가 있습니다. 페스트는 Yersinia pestis에 의해 동물과 인간에 감염되며, 비페스트성 yersiniosisYersinia enterocoliticaYersinia pseudotuberculosis의 감염에 의한 질환입니다. 이와 같이 비페스트성 yersiniosis를 일으키는 그람음성간균은 급성충수돌기염과 유사한 발열, 설사, 복통을 일으킵니다.

 

 

21. 기타 복통을 일으키는 질환

 

. Campylobacter enteritis

. 유미구혈증(乳糜球血症; chylomicronemia syndrome)

. cryptosporidiosis

. familial Mediterranean fever

. glucose-6-phosphate dehydrogenase deficiency

. lipoprotein lipase deficiency

 

교과서적인 내용을 정리하다 보니 너무나 생소한 내용이 많았네요;; 

참 다양한 질환이 복통을 일으킬 수 있구나 하고 알아만 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침구의학과 전문의, 한의학 박사)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