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진복한의원 교정(구조 VS 기능)

by 바른치료 이진복한의원 2021. 2. 9.

구조 교정 or 기능 교정!?

교정의 목표는?

 

1983, 스웨덴의 Fischingen에서는 약 35명의 세계 수기의학 전문가가 참석한 워크숍이 6일간 열렸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임상경험을 가진 여러 나라의 수많은 수기의학 학파를 대표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 워크숍은 당시의 최신 수기의학을 대변했고, 수기치료의 목표는 자세의 균형이 잡힌 상태에서 근골격계의 통증 없이 움직임을 최대한 회복하는 것이다.”라는 합의를 도출했습니다.

◀ Andrew Taylor Still

 

 

정골의학의 창시자인 Andrew Taylor Still(1828~1917)1874년 다음과 같은 철학을 제시합니다.

1. 인체의 전일성(The unity of the body)

: 인체는 하나의 통합된 단위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2. 자연치유력(The healing power of nature)

: 인체는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으로부터 회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들을 그 자체 내에 가지고 있다. 의사의 역할은 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3. 질병의 체성 구성요소(The somatic component of disease)

: 근골격계는 신체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이며 근골격계의 변화는 전신 건강, 부상과 질병으로부터 회복하는 신체의 능력에 영향을 준다.

 

4. 구조와 기능의 상호관계(Structural-function relationship)

: 구조가 기능을 관장하고 기능이 구조에 영향을 준다.

 

5. 수기치료의 사용(The use of manipulative therapy)

: 인체의 구조적 기능 부전을 치료하는 데 있어 수기치료를 이용한다.

 

약간은 특이하게 여겨질 수 있지만 수기치료는 Still의 철학 중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 Still은 신체의 기능적 역량이 최대로 회복되면 환자의 건강이 증진되고, 부상과 질병으로부터 회복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정골의학에서는 다음과 같이 수기의학의 효과에 대하여 다양한 모델과 기전을 제시합니다.

 

1. 자세 구조적 또는 생체역학적 모델(Postural structural or Biomechanical model)

 

2. 신경학적 모델(Neurologic model)

- 자율신경계 모델(Autonomic nervous system model)

- 통증 모델(Pain model), 안정성 모델(Stability model)

- 신경 내 분비 모델(Neuroendocrine model)

 

3. 호흡 순환 모델(Respiratory circulatory model)

 

4. 생체에너지 모델(Bioenergy model)

 

5. 정신행동 모델(Psychobehavioral model)

 

 

그중에 자세 구조적 또는 생체역학적 모델에서는 뼈와 관절의 정렬 상태, 뼈를 움직이고 안정시키는 근육의 균형, 인대 긴장도의 대칭성, 연속적인 전신 근막 띠의 통합성을 통해 환자의 근골격계에 나타난 변화를 관찰합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환자에게 접근할 때 관절 위치의 변화, 과긴장이나 위약으로 인한 근육 기능의 변화, 인대의 단단함이나 느슨함, 근막의 단축이나 이완 등을 모두 고려하게 됩니다.

수기의학 치료는 모든 관절에서의 최대 움직임, 모든 근육과 인대의 대칭적인 길이와 강도, 전신에 걸친 근막 요소의 대칭적인 긴장도의 회복을 지향합니다. 그리하여 자세의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근골격계의 기능을 최대로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세 구조적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보행 주기상에서 골반의 역학을 최대로 회복하는 것입니다. 골반은 자세 구조적 모델의 초석이 됩니다. 보행하는 동안 골반 뼈의 대칭적인 움직임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로부터 또는 위로부터의 영향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 모델은 편측 다리 길이의 차이, 편측 족궁의 하강 등으로 자세가 균형을 잃고 이로 인해 장기간에 걸친 미세 외상 또는 외상의 결과로 통증이 발생한 환자에게 접근할 때 가장 유용합니다.

 

 

 

근골격계의 기능에 대해서는 척추 복합체의 움직임이 정상인지, 증가하였는지, 감소하였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 움직임의 범위는 강직에서부터 과소 가동성, 정상 움직임, 과가동성, 불안정성의 순서로 증가합니다. 수기의학 기법은 움직이는 능력을 아직 보유한 과소 가동성이 있는 분절에 정상적인 가동성을 회복하기 위해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요추 과전만증(Lumbar hyper-lordosis)

 

결론적으로 수기 교정 치료에서는 모든 관절에서의 최대 움직임, 모든 근육과 인대의 대칭적인 길이와 강도, 전신에 걸친 근막 요소의 대칭적인 긴장도 회복을 지향합니다. 그리하여 몸의 올바른 구조를 회복하고, 자세의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이러한 근골격계의 기능을 최대로 회복시키는 것이죠. 결국 구조와 기능은 서로 분리할 수 없는 직접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근골격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기 위하여 구조적인 기능 부전을 교정하는 관계로 보아야 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