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만성비염

by 이진복한의원 2022. 12. 14.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만성 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끊임없이 불어오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건강 이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여드름, 아토피, 탈모 등의 질환이 심해질 뿐만 아니라 이물질이 콧속으로 들어가면 비염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코막힘 입니다. 양쪽이 번갈아 가면서 막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심하면 양쪽이 모두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이러한 비염 증상은 숨 쉬는 것 외에도 많은 불편함이 동반됩니다. 소아나 청소년이라면 특히 만성비염치료의 필요성이 커지는데, 이는 입으로 숨을 쉬면 주걱턱, 부정교합 등 구강구조의 변형을 초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강호흡으로 인해 입안이 건조해지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비염은 뿌리내린 감기에 해당해 감기보다 더 심각한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정의

비염(Rhinitis)이란 비강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급성 비염, 알레르기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만성 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분류

변영휘 원장님이 제시한 비내시경상 점막 소견에 따른 알레르기 비염의 정도(On Board Vol. 002에서 참조)

(1) 급성 비염

① 급성 비염은 코점막의 급성 카타르성 염증(점막의 발적, 종창)으로 코의 통증, 콧물, 재채기를 주증상으로 합니다. 보통 ‘코감기’를 말하는데, 환절기나 감기에 걸렸을 때 나타납니다.

② 보통 감기에서 속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급성 감염은 부비동 점막으로 염증이 파급되어 부비동 점막의 부종을 일으켜 부비동염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비염

① 알레르기 비염은 아토피성 질환의 하나이며 잦은 재채기와 발작, 과다한 수양성 콧물, 코막힘, 가려움을 4대 주증상으로 봅니다. 이때 2개이상의 증상이 나타나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코, 목, 눈 등의 소양감, 전신 권태감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② 알레르기 소인이 있는 사람에게 꽃가루, 진드기, 먼지 등의 원인 항원에 특이한 lgE가 생성되어 염증매개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면서 생깁니다.

(3) 혈관운동성(비알레르기) 비염

① 혈관운동성 비염은 포괄적인 용어로 알레르기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 아닌 비염을 말합니다. 부교감신경에 의해 혈관이 확장되면서 나타나는데 화학물질, 흡연, 호르몬(특히 여성), 환경(온도, 습도, 날씨 등), 알코올, 음식, 운동, 감정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만성 위축성 비염

① 만성 위축성 비염은 비점막 및 골질의 위축이 초래되며 코막힘, 악취, 가피형성을 주된 징후로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점막의 변성과 감각 상실로 인해 비강은 뚫려 있지만 막혀 있거나 건조하다고 느끼게 되어 비강호흡이 아닌 구강호흡이 나타나서 인두, 후두 기관 등의 점막에 염증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② 위축성 비염은 감염, 호르몬, 자가면역, 부비동염의 오랜 경과나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해서 비강 점막의 변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진단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 비염의 국소적인 염증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임상적으로 재채기, 콧물, 코막힘 및 가려움 등 증상의 유무와 질환의 유병 시기 및 기간에 근거를 두고 진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비내시경을 통해 비강 내 점막의 창백, 부종, 수양성 또는 점막성 비루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적이나 개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한약치료

● 여택통기탕(麗澤通氣湯), 형개연교탕(荊芥蓮翹湯), 영감강미신하인탕(苓甘薑味辛夏仁湯), 소청룡탕(小靑龍湯), 거담보폐탕(祛痰補肺湯), 옥병풍산(玉屏風散),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등의 한약치료로 비점막의 분비물을 제거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침구치료

● 거료(巨髎), 상성(上星), 인당(印堂), 상영향(上迎香), 영향(迎香), 찬죽(攢竹), 풍지(風池), 수삼리(手三里), 합곡(合谷), 내정(內庭) 등의 혈자리에 침구치료를 통해 막힌 코를 뚫고 분비물을 줄여 비염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외치요법

● 비강 내에 사혈요법[비통혈(鼻通穴)]을 시행하여 비갑개의 부종을 가라앉힐 수 있고, 비강 내에 황련해독탕 약침, 소염 약침, 증류 한약을 분사하거나 자운고(紫雲膏), 비염고(鼻炎膏) 등의 연고를 발라서 염증을 가라앉히기도합니다.

생활관리

●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외출 후 손 씻기를 생활화해 주세요.

● 아이의 경우 콧속으로 이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생리식염수나 맑은 물로 코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불에 구운 음식, 육류, 튀김과 같은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술, 밀가루 음식 등을 경계해 주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