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추나치료 전 체형 평가를 하게 되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추나치료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체형을 평가해야 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추나의학 교과서에서 소개하는 체형 평가 방법을 충실히 따르는 편입니다.
▲ 체형 평가 시 일치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기준선
먼저 정면에서는 코, 갑상연골, 검상돌기에서 배꼽으로 이어지는 기준선과의 일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양측 어깨 높이의 대칭 또는 비대칭 상태, 머리의 기울기와 회전 여부, 턱 모양의 비대칭 여부, 양측 상지를 늘어뜨렸을 때 팔의 회전 여부 또는 양측 손 위치의 차이, 자연스럽게 서 보라고 했을 때 환자의 양측 발 위치, 골반의 높이와 눈에 보이는 회전 여부, 내반슬 등 무릎 정렬의 이상 유무 등을 살핍니다.
그 다음엔 양쪽 측면에서 귀, 견봉, 고관절과 발목 외과에 이르는 신체 중심선을 어떻게 따르고 있는지, 무릎의 과신전 여부, 척추 측면의 정렬된 모양을 살펴봅니다. 마지막으로 후면에서는 후면 중심선을 이루는 기준선의 일치 여부, 양측 유양돌기 위치, 양측 어깨 높이, 골반의 높이와 눈에 보이는 회전 여부, 내반슬 등 무릎 정렬의 이상 유무를 살핍니다.
▲ 부정렬이 발생한 자세(左)와 정상적인 자세(右),
좌측의 경우 발목의 외번(eversion)이 연쇄적으로 좌측 슬관절, 고관절, 요방형근, 어깨근육의 불균형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발의 외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첫번째 발가락 중족골이 두번째 발가락의 중족골 보다 과도하게 짧은 Morton foot structure를 꼽을 수 있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Greenman의 12단계 검사도 시행할 수 있지만, 현실적인 시간 제약으로 많이 활용하지는 못합니다. Greenman의 12단계 검사는 환자의 자세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보행 분석, 정적 자세 분석, 선 자세 체간 측굴 검사, 선 자세 굴곡 검사, 황새다리 검사, 앉은 자세 굴곡 검사, 상지 판별 검사, 앉은 자세 체간 회전 검사, 앉은 자세 체간 측굴 검사, 머리와 목의 운동성 검사, 흉곽의 호흡운동 검사, 하지 반별 검사의 12가지 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그린만의 수기의학 원리》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찾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으로는 골반의 변위에 대해서 검사합니다
골반의 변위에 대해서 좌와(座位) 검사, 선 자세 굴곡 검사, 앉은 자세 굴곡 검사를 통해 장골 기능 부전 또는 천장 기능 부전을 진단합니다. 또한 복와위 상태에서 기능적 족지 장단 분석을 하여 골반 자세 이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좌와 검사란 좌위(座位)와 와위(臥位)를 취하면서 장골의 회전 변위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좌위 시 장족에서 와위 시 단족으로 변하면 장골의 후방 회전을, 좌위 시 단족에서 와위 시 장족으로 변하면 장골의 전방 회전을, 계속 짧은 상태라면 해부학적 단족을 의미합니다.
▲ 장천관절 기능부전의 진단과정
▲ 장천관절 기능부전의 진단과정
▲ 좌와검사
○ 좌와검사 결과의 해석 와위 시 단족 → 좌위 시 장족 또는 다른 쪽과 같아짐 : 장골후방회전 와외 시 장족 → 좌위 시 단족 또는 다른 쪽과 같아짐 : 장골전방회전 해부학적 단족이 있다면 와외, 좌위 모두에서 계속 짧다. |
사실 골반의 3차원적인 움직임과 각 변위의 발생 과정에 대해 글만으로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대략 이런 내용이 있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시고 골반의 움직임과 변위에 대해서 좀 더 깊게 이해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추나의학아카데미의 정규 워크숍 과정을 이수하실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신병철 학회장님께서 다른 꼭지를 통해 척추신경추나의학회의 커리큘럼에 대해서 자세히 글을 쓰신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척추움직임에 따른 천골의 3차원적 움직임
진료실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이 정도이며, 필요한 경우 척추검사실에서 추선(plumb line) 검사 및 족저압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추선 검사를 할 때는 옷을 어느 정도 벗기 때문에 전면에서 쇄골과 견봉 높이의 비대칭 여부, 흉골, 늑골의 모양이나 흉곽의 좌우 대칭, 복부의 좌우 대칭, 양측 장골능의 높이 차이, 슬개골의 방향, 발목 내측 및 외측의 높이, 족궁의 모양 등을 살필 수 있습니다. 또 후면에서는 양측 견갑의 위치, 양측 승모근 대칭 여부, 척추 측만 여부, 양측 후상장골극의 높이 차이, 양측 아킬레스건의 주행 방향, 발의 내반과 외반 등을 더 확인하게 됩니다.
▲ 족저압 검사
이 밖에도 체형을 평가하는 검사로 모아레 검사법이 있습니다. 여건상 저는 활용을 잘 못 하고 있지만, 한방진단 비급여 항목이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 모아레 검사
이상의 검사를 마치고 나면 문제가 있는 부위에 대해 각 관절별 운동 범위 검사 및 근력 검사를 시행하기도 하고, 특정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그 질환에 대한 정형의학적 검사를 실시하여 임상적 진단을 내린 후 치료를 시행합니다. 절대적 금기증이나 상대적 금기증 때문에 필요한 경우, 또는 진단 및 치료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에는 환자에게 영상 검사를 권유하여 그 결과를 보고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형 분석에 있어서는 먼저 상부교차 증후군과 하부교차 증후군의 패턴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단측 근육, 약화된 근육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적 자세 패턴은 Kendall의 자세 분석에 따라 이상적 정렬, 척추 후만/전만 자세, 편평등 자세, 굽은 등 자세, 척추 전만 자세로 구분하고 이를 환자에게 설명합니다. 또한 골반의 부정렬 패턴에 따라 장골의 전/후방 회전, 아웃플레어(out-flare)와 인플레어(in-flare), 천골의 염전 등을 분석하여 치료에 응용합니다.
▲ Janda의 근육 불균형 증후군
정상적인 척추만곡은 목 부위가 전방으로 볼록하고(경부),등 상부가 후방으로 볼록하며(흉부),그리고 등 하부가 전방으로 볼록한 상태(요부)입니다. 이를 두고 목이 약간 신전되었고,등 상부가 약간 굴곡되었으며,등 하부는 약간 신전되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요추가 정상적인 만곡을 보이는 경우,골반은 중립자세를 이룹니다.
▲ Kendall의 자세정렬 네 가지 유형
▲ 골반의 비틀림과 그 평가
정적인 자세 분석 외에 보행 분석도 응용합니다. 초기 닿기, 부하 반응기, 중간 입각기, 말기 입각기, 전유각기, 초기 유각기, 중간 유각기, 말기 유각기의 8단계 보행 분석은 눈으로 구별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보행 분석기기를 이용합니다.
▲ 8단계 보행 주기
눈으로는 양측 발 보행의 대칭성과 보행 시 골반의 움직임, 보행 시 기저부 넓이, 한 걸음의 길이와 그 길이가 정상 보행에 가까운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발의 각도가 7°∼10° 정도가 유지되는지, 보행 시 발뒤꿈치와 발의 측면, 엄지발가락 쪽으로 보행 무게 중심이 잘 이동하는지, 10초가량의 걸음 수를 통해 1분당 90∼120회 정도 보행을 하는지, 잘 알려진 병적 보행의 패턴이 보이는지 등도 살펴보고 보행에 대한 분석을 시행합니다.
글_황의형
척추신경추나의학회 편집이사/
부산대한방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편집_김윤주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의학이야기 > Medic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주 이진복한의원 다이어트 생활관리법 (0) | 2021.08.02 |
---|---|
전주 이진복한의원 거북목 (0) | 2021.07.30 |
전주 이진복한의원 불안을 동반한 우울증 (0) | 2021.07.28 |
전주 이진복한의원 과민성대장 증후군 (0) | 2021.07.27 |
전주 이진복한의원 GMP 인증 한약재 (0) | 2021.07.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