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다이어트 생활관리법

by 이진복한의원 2021. 8. 2.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생활 관리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다이어트에 관한 이론과 치료방법은 너무나 많습니다.

홈쇼핑에서도 일주일에 몇차례씩 광고를 하고, 일반 병원에서도 거의 대부분 다이어트프로그램을 많이 합니다.

그만큼 현대사회의 키워드라고 할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먹는 양은 많아지고, 패스트푸드 위주의 식사도 늘어났습니다. 또한 대부분 사무직이나 서비스직으로, 육체의 활동량은 줄어든 편입니다.

이런 다이어트 광고와 치료법의 홍수 속에서 일반인들은 많이 혼돈이 옵니다. 어떤 방법이 최선일까? 운동하지 않고도 살빼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뒷광고 없는 이진복한의원에서 의학적으로 명확한 팩트를 설명드려 볼게요..^^

(다들 블로그 글을 보니 홍보를 가장한 글들이 너무 많네요ㅎㅎ)

1. input과 output의 간단한 원리를 잊지 말자.

많이 먹고 살이 빠지는 방법은 없습니다. 미국에서 유행했던 고기먹고 살빼는 방법이라든지, 각종 원푸드 다이어트는 사실은 터무니없는 주장입니다. 간혹 빠지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이것을 일반화 할수는 없습니다. 지방질이 분해되기 위해서는 각종 미량원소와 미네랄이 흡수가 되어야 합니다.

2. 하루 세끼 비슷한 양으로 절식을 하자.

밥의 양을 한공기 기준으로 1/3, 많이 힘들면 1/2정도로 식사합니다. 반찬은 조금 편하게 먹어도 됩니다만(소량의 지방이 적은 고기는 ok), 상식적인 선에서 평상시보다는 줄여서 먹도록 합니다. 물은 소량씩 자주 먹도록합니다.

아침 굶고 점심이나 저녁을 많이 먹는 습관도 매우 않좋습니다. 식사를 굶은 후에 다음 식사는 흡수율이 더 높아지므로, 살이 더 찌게 됩니다.

3. 탄수화물을 특히 절식을 하자.

탄수화물을 공급하는 대표적인 음식은 밥과 빵입니다.

탄수화물은 과량 섭취되었을경우 지방으로 전환되어 몸의 체지방을 올리는 주범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굶으면 안됩니다. 생활에너지 또한 탄수화물을 통해 공급받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에 장애를 주지 않는 이상 밥의 양을 1/3정도로 줄여봅니다.(굶으면 안됩니다.)

4. 야식은 다이어트 최대의 적

최소한 자기전 5시간 이전엔 먹지 않도록 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7시 이전에는 저녁을 먹도록하고, 어쩔수 없이 식사가 늦어지는 경우는 소식을 하며, 운동 등으로 열량을 소모시킨후 자도록 합니다.

5. 식사조절이 운동에 비해 2배이상 중요하다.

쉽게 비유를 들어보겠습니다. 70kg 남성이 2시간을 걸으면 대략 500-700kcal가 소모가 됩니다. 김밥한줄이 450kcal, 라면이 500kcal입니다. 열심히 2시간 산책한후 배고프다고 김밥 한줄 먹으면 운동한것이 다 허사가 됩니다.

기본적인 다이어트 식사원칙을 지킨후 운동은 지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30분-1시간 정도 하면 더욱 좋은 것입니다. 아주 힘들때는 쉬어도 무방합니다.

6. 운동은 유산소 운동을 하자.

무산소 운동은 운동할때 산소를 소모시키지 않는 운동. 비유를 하자면 전력질주하여 달리는 100m달리기를 생각하면 됩니다. 이에 반해 유산소 운동은 즐겁게 산책, 가벼운 달리기(비슷한 속도로), 가벼운 사이클링 의 느낌을 생각하면 됩니다.

땀이 줄줄 흐르는 것이 아니라 땀이 촉촉히 나는 느낌으로 운동을 하면 지방을 소모시킵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그래서 운동하기가 너무 괴롭지 않습니다. 적당히 기분좋을 정도로 30분-1시간 정도 걷자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물론 어느정도 목표에 도달한 이후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초,중반에는 고민하지 말고 유산소 운동을 하십시오.

7. 과일과 채소도 많이 먹으면 살이찐다.

당분이 많은 여름과일들(바나나, 메론, 망고등)은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과하게 드시는 것을 삼가하도록 합니다. 채소또한 물론 고기에 비해서는 영향이 덜하지만, 많이 먹는다고 무조건 안심할것은 아닙니다. 풀만 먹는 소가 살이 찌는 것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쉽게 얘기하면 육류는 조금 적게 섭취하고, 채소는 과하지만 않게 먹자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방울토마토, 키위 등 약간 담담하고 신맛이 나는 과일은 상대적으로 살이 덜 찝니다. 과일이 먹고 싶거나 할때는 방울토마토 위주로 드십시오.

명심하세요. 다이어트는 식이 조절 이 첫번째고, 두번째이고, 세번째입니다. 

 

"나는 물만 먹어도 살쪄요" - 진짜 그러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아요. 평소 드시는 것을 다시 체크해보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