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장경인대 증후군

by 이진복한의원 2021. 6. 30.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운동 후 갑자기 발생하는 고관절 통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장경인대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관절 개요 및 통증

□ 고관절통은 여러 영역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주로 골반뼈, 고관절, 골반부위 연조직, 천장관절, 요추로부터의 연관통에 의해 발생합니다. 통증은 대부분 대퇴 근위부 외측, 둔부, 서혜부에서 호소합니다.

(1) 고관절
가동성이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움직일 때(보행, 무게부하 시) 통증이 나타나고 운동제한을 호소합니다.


(2) 천장관절
비가동성 부분으로 병변이 생겨도 기능, 운동제한은 거의 없습니다.


(3) 추간판 탈출, 척추후관절염, 척추관 협착증
둔부 통증은 올 수 있지만 서혜부 통증이나 고관절 운동 시에 제한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정의

□ 장경골 띠는 무릎과 엉덩이 바깥쪽에 위치한 조밀한 근막으로 대둔근, 넙다리근막장근, 중둔근에서 기시하여 위쪽 정강뼈 전외측의 Gerdy 결절, 무릎뼈와 외측광근과도 널힘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장경골 띠 증후군은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상으로 장경골 띠가 가쪽 넙다리뼈 위관절융기와 충돌하여 무릎 가쪽과 엉덩이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 무릎이 20~30도 구부려져 장경골 띠의 뒤 섬유가 가쪽 넙다리뼈 위관절융기를 통과할 때 최대 마찰이 일어납니다.

❚증상

□ 대부분이 무릎 바깥쪽에 통증이 나타나며, 반복적인 활동으로 악화됩니다.

▶ 전형적인 세 부위 즉 위바깥쪽 엉덩이, 바깥쪽 넙다리뼈 위관절융기 위, Gerdy결절에서 통증이 잘 나타납니다.

□ 엉덩이 바깥쪽이 뚝딱거리는 형태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무릎 바깥쪽이 뚝딱거리는 것은 펴진 넙다리뼈가 굽혀질 때 장경골띠가 큰돌기 위를 재빨리 통과하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 장경골 띠 증후군의 통증은 대개 스포츠 활동에만 국한되고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진단

 Thomas 테스트, Ober 테스트 등을 통해 무릎과 엉덩이에서 장경골 띠와 관련된 근육들의 신축성 변형을 검사합니다.

▲ Thomas test

□ 촉진, Nobel 압박 테스트, 무릎뼈 부수동작이 확인 등을 통해 바깥쪽 넙다리근육에 근근막 제한이나 통증 유발점을 검사해야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 환도(環跳), 승부(承扶), 비관(髀關), 신수(腎兪), 요양관(腰陽關), 양릉천(陽陵泉), 족삼리(足三里), 태충(太衝) 등의 혈자리에 침구치료와 부항요법을 통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염증을 제거해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봉독약침, 소염약침 등의 치료로 고관절에 생긴 염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불균형으로 무너져 통증이 나타나는 신체를 바로잡는 추나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근 추나요법을 통해 관절 내 구조적 문제가 없는 발음성고관절 환자에게서 양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한약처방으로는 독활기생탕(獨活寄生湯), 청파전(靑波煎), 당귀수산(當歸鬚散), 양격산화탕(凉膈散火湯) 등을 사용하여 풍한습(風寒濕) 및 어혈(瘀血)에 의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한방물리요법, 전기자극 등은 조기 염증과 통증을 경감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활관리

□ 급성기에는 휴식을 취해주세요.

□ 고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양반다리를 너무 오래하고 있지 않도록 합니다.

□ 통증 감소 후 스트레칭 등의 통해 유연성을 키우고 근력을 강화해 부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발생한 지 얼마 안될수록 치료 회복속도가 빠릅니다. 빠른 시일안에 내원하셔서 치료받으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