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진복한의원 불면증에 대하여

by 이진복한의원 2021. 5. 17.

안녕하세요.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불면증에 대해 개괄적 설명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불면증의 정의

 

불면증은 환자들이 수면에 어려움을 격는 수면장애를 말합니다. 환자들은 잠들기가 어려울수도 있고 원하는 만큼 수면을 취하지도 못하기도 합니다. 불면증에 걸린 환자는 낮에 졸리고, 기운이 없으며, 예민해지고 우울한 기분에 빠지게 됩니다.

집중력과 학습능력이 저하되며 운전시에는 자동차 사고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불면증은 일시적이기도 하고, 몇일 또는 몇주간 장기간 지속될수 있으며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불면증은 다양한 문제의 결과로 발생하게 됩니다. 

불면증의 원인들로는

심리적 스트레스, 만성통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속쓰림, 하지불안증후군, 폐경기, 약물, 카페인, 니코틴, 알콜등이 유명합니다.

다른 원인들로는 야간근무하는 직업과 수면무호흡증도 잇습니다.

 

 

 

주로 불면증의 진단은 수면습관과 근본원일을 찾기 위한 검사입니다. 크게는 두가지가 나눠지게 되는데 하나는 수면을 이어가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이고 하나는 수면을 시작하기 힘든 경우입니다

 

수면위생교정과 생활습관 티칭은 불면증에 대한 첫번째 치료입니다. 수면위생으로는 일관된 취침시간, 일광노출, 조용하고 어두운방,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인지행동치료도 중요합니다. 수면제가 불면증에 도움이 될수 있으나 치매,중독과 관련이 있을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양방약물치료는 4주~5주 이상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성인의 10~30%는 특정시점에서 불면증을 앓게되며, 1년동안은 약 50%의 사람들이 불면증을 앓게됩니다. 약 6%의 환자들은 한달이상 지속되는 불면증을 앓게 됩니다. 65세 이상인 경우는 젊은환자보다 불면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으며 여성인경우도 남성보다 불면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2. 불면증의 증상과 유형

 

-쾌적한 수면 자세 찾기가 어려우며 잠들기가 어렵다(입면장애)

-밤에 자다가 꺠어나며 자시 잠들기가 어렵다 

-기상하였을때 개운하지 못한 느낌

-주간시간에 졸리며, 과민증 혹은 불안증

 

 

 

입면장애sleep-onset isomnia는 밤에 잠들기가 어려운 증상이며, 불안장애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간각성 nocturnal awakening 수면 장애가 있는 환자는 야간에서 잠에 꺠어나고 다시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한밤중에이 환자의 3 분의 2가 잠에서 깨며 절반이상은 다시 잠을 자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조조각성early morning awakening의 경우에는 원하던 기상시간보다 30분 이상 일찍 깨어나는 증상으로 다시 잠들기 어려우며 총 수면시간이 6.5시간이하입니다.

조조각성은 우울증의 특이적인 증상중의 하나입니다.

 

 

1)저하된 수면의 질

수면질 저하는 restless leg syn. 수면모흐홉증 혹은 우울증의 결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하되는 수면질은 수면단계에서 3단계 혹은 델타 수면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유발됩니다.

우울증은 HPA(hypothalamic-pituitary-adrenal axis)축의 기능변화로 이어지고 코티졸이 과도하게 방출되어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야뇨증이 있는 경우 수면의 질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2)주관성 

수면상태 오인

 

일부의 불면증 환자는 실제 불면증 환자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상태를 오판하는 것으로 보통의 시간만큼 수면을 취하지만 넘어져 잠들떄까지 걸리는 시간을 과대평가하는 경우입니다(입면시까지 걸리는 시간을 오래걸린다고 환자가 인지)

 

 

 

3. 불면증의 원인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 유발되거나 연관되어있습니다.

 

-정신과약물(각성제류), 카페인,니코틴, 코카인, 암페타민, 메틸페니데이트,아리피프라졸, MDMA,모다피닐, 알콜등

-벤조디아제핀과 같은 항우울제, 수면제와 같은 진정제

-아편류 진통제

-흉부외과수술

-심장질환

-비중격만곡, 야간호흡장애

-하지불안증후군(불안장애로 이러한 감각을 완화하기 위해 다리 또는 다른 신체부위를  움직여야한다. 이로인해 수면의질이 낮아진다)

 

 

-수면중 주기적 사지운동장애(PLMD), 환자는 인지하지못하나 수면중 각성이 유발된다

-통증 혹은 부상등은 개인이 수면자세를 편안하게 취하지 못하게 하여 입면을 힘들게 하고 또한 수면중 각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생리전 혹은 폐경기같은 호르몬변화

-두려움,스트레스, 정서적 긴장, 직장문제, 재정적 스트레스, 아이의 출생, 사별과 같은 삶의사건

-속쓰림 혹은 변비 같은 위장관 문제

-양극성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정신분열증, 강박장애, 치매 등의 정신장애, ADHD

-야간근무, 시차로 인한 피로

-특정 신경장애, 뇌병변, 외상성 뇌손상

-갑상선 기능항진증, 류마티스 관절염

-약물증 진정제 계열은 남용시 리바운드 불면증이 발생합니다

-취약한 수면위생, 카페인 섭취

-유전 : 프리온기반의 불면증

-육체적 운동, 수면시간 지연의 형태로 운동선수에게 흔합니다

 

polysomnography를 사용한 수면연구는 수면장애 환자들이 코티졸과 부신피질 자극호르몬으 수치가 높다고 보고됬습니다. 불면증을 가지않아도 수면중의 각성되거나 수면이 방해되는 환자들은 신진대사율이 높기도 합니다

양전자 단층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스캔을 이용한 뇌대사 연구에서는 불면증 환자가 밤과 낮에 신진대사율이 높다는 사실이 자주 보고됩니다. 이것이 불면증의 원인인지 결과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1)유전

유전력은 남성의 경우 38%, 여성의 경우 5895에 달합니다. GWAS (genome-wide association study)는 불면증 위험으로 3개의 게놈유전자와 7개의 유전자를 밝혀냈으며 불면증은 고도로 다양한 기전으로 나타남을 보여주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MEIS1유전자와 불면증이 강한 연관성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2)물질

(1)알콜

알콜은 종종 수면을 유도하는 불면증환자가 스스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수면을 유도하기위해 마시는 알콜 그 자체가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콜의 장기간 복용은 EM 수면 및 REM 수면 분열의 억제뿐만 아니라 NREM 3 단계 및 4 단계 수면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수면시의 빈번한 각성은 두통, 소변, 탈수 및 과도한 발한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알콜은 신체의 자연적 각성제인 글루타민을 억제하기에, 리바운드 현상으로 각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리바운드 현상으로 증가된 글루타민 수치는 알콜섭취자가 수면을 할때 뇌를 자극하여 깊은 수면에 이르지 못하게 합니다.

만성알콜 복용자가 알콜섭취를 중지하면 생기있는 꿈을 구는 심각한 불면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벤조디아제핀

알콜과 마찬가지로 알프라졸람, 클로나제팜, 로라제팜, 디아제팜 과같은 벤조디아제핀은 단간에는 불면증을 치료하나 장기복용시는 수면을 악화시켜 불면증을 일으킵니다.

벤조디아제핀은 사람들을 잠들게 할수는 있으나 장기복용시 NREM 1 단계 및 2 단계 수면을 억제하여 수면시간을 감소시키고 깊은 서파 수면을 감소시킵니다

 

 

(3)오피오이드 진통제

하이드로코돈 (hydrocodone), 옥시코돈 (oxycodone), 모르핀 (morphine)과 같은 오피오이드성 진통제는 진통 및 최면효과로 인해 통증관련 불면증에 사용됩니다. 오피오이드는 REM을 감소시키며 2단계 수면을 취하게 합니다. 그러나 오피오이드를 장기복용하면 리바운드로 장기적인 수면장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4)위험요소

-60 세 이상

-우울증 등 정신 건강 장애의 병력

-스트레스

-야간근무, 교대 근무

-해외여행과 같은 시차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