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agazine

한의 임상지식 한눈에 보는 웹 서비스 개발

by 이진복한의원 2016. 5. 11.

한의 임상지식 한눈에 보는 웹 서비스 개발




한의학硏, 임상지식·연구 성과 제공하는 웹 서비스 공개
진단 알고리즘·일러스트 등 임상에서 편리한 활용 전망

웹

[한의신문=윤영혜 기자]한의학 임상 지식과 연구 성과 등 한의의료 지식 콘텐츠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웹 서비스가 공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은 한의 임상현장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한의학 의료 콘텐츠를 제작, 보급하기 위해 ‘한의임상정보서비스’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웹 서비스 개발은 한의학연이 임상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의료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제공하기 위해 한의지식 콘텐츠 개발 사업을 추진한 결과다.

근거중심의학(Evidence Based Medicine)으로 정리된 증후·질환의 진단 및 치료법, 한의 치료기술의 과학적 연구 성과 및 임상에 활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일러스트·애니메이션 등이 함께 제공돼 임상 한의사들의 많은 활용이 기대된다.

한의임상정보서비스의 ‘한의임상’ 메뉴에서는 순환기, 호흡기, 소화기, 내분비 등 15개의 임상 계통별로 주요 증후·질환에 관한 진단 및 치료법을 근거중심의학에 따라 정리한 임상 지식·정보를 제공한다.

‘한의기초’메뉴에서는 경락경혈, 한약재 약리, 생리, 병리 등의 세부 분야를 두고 과학적 연구 성과를 정리해 한의 임상의 기반이 되는 기초 자료들을 제공한다.

‘한의임상정보서비스’는 PC 인터넷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제작됐다.

자료의 열람과 검색은 ‘한의임상정보서비스’ 홈페이지(www.kmpedia.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이용 문의는 한의학연 임상연구부(042-868-9566, kmpedia@kiom.re.kr)로도 가능하다.

이준환 한의학연 임상연구부장은 “이번에 웹 서비스를 통해 한의임상 진단치료 알고리즘과 현대적 연구 성과 등 약 30건을 공개했다”며 “지속적인 콘텐츠 확장 및 업데이트로 양질의 의료 콘텐츠를 늘리고 임상 한의사뿐만 아니라 연구자 및 일반인에게도 유용한 웹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