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엄지발가락 무지강직증(Hallux rigidus)

by 이진복한의원 2024. 3. 4.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본 질환으로 내원한 환자분이 있어서 정리해 봤습니다. 

 

무지강직증은 무지외반증과는 다른 질환이다.

무지강직증은 엄지발가락의 Metatarsophalangeal joint(MP joint)에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관절에 염증 및 변형이 생겨 통증 및 강직을 주증상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엄지발가락의 MP joint가 2번째 발가락 쪽으로 꺾여서 비정상적인 각도를 이루어 통증 및 불편감을 유발하는 질환인 무지외반증과 그 형태가 비슷해 헷갈리기 쉬우며, 실제 엄지질환중 가장 많은 질환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엄지발가락이 뻣뻣해지고 아픈 무지강직증이 생기는 원인은 뭘까?

엄지발가락의 경직과 통증을 호소하는 무지강직증은 발레 자세와 같은 엄지발가락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작용하면 생깁니다. 또한 발과 아래다리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 혹은 불균형, 평발, 통풍, 류마티스관절염 등이 엄지발가락 관절의 퇴행화를 가속화 시켜 무지강직증을 유발합니다.

무지강직증의 구체적인 증상

 

무지강직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엄지발가락 부위 통증 과 강직입니다.

초기에는 통증과 강직으로 인해 스쿼트나, 달리기 같은 활동이 어려워지고, 관절부위가 붓고 빨갛게 달아오르기도 합니다.

무지강직증이 만성화되면 만성적인 은은한 통증과 더불어, 골극(뼈조각)이 생겨 엄지발가락을 굽히고 펴는데 제한이 더 심해집니다. 또한 발의 통증이 아래다리, 무릎, 고관절, 허리에 영향을 미쳐서 무릎, 다리, 허리의 둔한 통증을 일으키고, 다리를 절뚝거리며 걷게 됩니다.

또한 무지강직증 환자는 보행시 toe off phase 단계에 엄지발가락 신전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발을 외측으로 해서 보행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골극으로 인해 꽉조이는 신발을 신을 경우 자극이 되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무지강직증의 단계

Grade 0: 엄지발가락이 40~60도 발등쪽으로 굽혀지고, 영상의학검사상 문제가 없으며, 통증이나 강직이 없다.

Grade 1: 30~40도 발등쪽으로 굽혀지고, 영상의학검사상 관절 공간이 약간 좁아져있고, 미세한 골극이 보인다. 약한 통증 및 강직이 동반됨

Grade 2: 10~30도 발등쪽으로 굽혀지고, 영상의학검사상 관절공간이 보통이상 좁아져있으며, 골극이 크게 보이고, 통증 및 강직이 강하게 나타나며, 최대 배측굴곡시 통증이 사라지지않고 지속된다.

Grade 3: 10도 이하로 발등쪽으로 굽혀지고, MP 관절낭의 변화가 보이며, 지속적인 통증 및 강직이 동반된다.

Grade 4: Grade 3와 같으며 추가로 midrange pain이 동반된다.

무지강직증의 치료법

무지강직증의 치료는 통증과 강직을 경감시키는데 목표를 둡니다.

양방에서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하기도 하며, 한방에서는 MP joint 부위에 약침, 침치료, 도침치료를 시행합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