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메니에르 증후군

by 이진복한의원 2023. 2. 9.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어지럼(현훈), 이명(귀울림), 난청의 3대 증상이 나타나는 메니에르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니에르병 빙빙 도는 것 같이 회전감 있는 현기증과 청력 저하, 이명(귀울림), 이 충만감(귀가 꽉 찬 느낌) 등의 증상이 동시에 발현되는 질병으로, 1861년에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Meniere)에 의해 처음 기술되었습니다. 아직까지 병리와 생리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림프 수종(endolymphatic hydrops)이 주된 병리현상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내이 질환입니다.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정의

● 메니에르병은 구역, 구토를 동반한 현훈, 난청, 이충만감의 증상이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 전 연령대에 걸쳐서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30~40대에 호발합니다.

● 5~15% 정도는 가족력으로 발생하며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다인자 질환입니다.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원인

● 내이(內耳)의 폐쇄성 구조인 막성미로(Membranous labyrinth)에 내림프액이 축적되어 생기는 내림프수종과 막파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 해부학적 이상, 바이러스 감염, 자가면역 질환, 알레르기, 외상 등에 의해 림프액의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1) 난청

  • ① 발작시마다 귀의 변동성 청력 소실이 증가합니다.
  • ② 보통 첫 발작의 청력저하는 대부분 회복되고, 이후 몇 차례 반복 발작이 있어도 어느 정도 회복됩니다.
  • ③ 초기에는 저음역 청력 소실이 흔하지만 진행됨에 따라 고음역도 감소하고 모든 청력 주파수에 영향을 끼칩니다.

(2) 이명

  • 환자의 90%에서 나타나며, 현훈 발작이나 청력소실이 안정화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3) 귀의 압박감, 충만감

  • 많은 환자들이 발작 전조증상으로 충만감을 호소하며(74%), 발작 중이나 후에도 지속됩니다.

(4) 어지럼증

  • ①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는 반복적인 회전성 현훈이 나타나는데, 환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증상입니다.
  • ② 보통 수 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되며, 수 초나 수 일 동안 지속되는 경우는 메니에르병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메니에르병에서 수 일 동안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지속적인 불안감과 비특이적인 균형감의 이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
양방치료
비파괴적 요법: 약물치료, 압력치료, 내림프낭감압술
파괴적 요법: 이독성 약물의 고실내 주입술, 전정신경절제술, 미로절제술

이진복한의원에서는?

침구치료

 한약치료와 병행 시 우수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체질침이나 비정격(脾正格), 합곡(合谷), 태충(太衝), 풍지(風池), 견정(肩井), 노수(臑兪), 흉쇄유돌근 부위에 침 자극을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황치료

● 항견배부의 부항요법은 긴장된 근육을 풀어 주고 상부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뜸치료

● 중완(中脘), 관원(關元)

한약치료

● 제1 선택으로 영계출감탕(苓桂朮甘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담훈(痰暈)이 있으면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 소화기 문제를 끼고 있으면 향사육군자탕(香砂六君子湯), 정신적 스트레스를 끼고 있으면 시호가용골모려탕(柴胡加龍骨牡蠣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관리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 저염식(하루 소금 섭취량 1.8g 이하)을 시행하고, 담배와 술을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의 섭취가 항이뇨호르몬의 저하를 유도하여 증상의 조절에 도움이됩니다.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바소프레신-AQP 2 시스템의 활성화로 내림프수종이 유발되고, 이를 억제하는 바소프레신 길항제는 탈수 효과를 나타내 내림프수종의 발생이 감소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