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한포진에 대해

by 이진복한의원 2023. 1. 9.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한포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 뚜렷한 원인 없이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표피 내 수포를 형성하는 재발성, 습진성 피부질환입니다.

□ 손, 발에 임상적으로는 크기가 다양한 물집이 나타나는데, 조직학적으로는 해면화된 잔물집입니다.

□ 주로 손바닥과 손가락, 발가락의 피부에 작은 크기의 소수포가 반구형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 한포진은 전라포(田螺泡), 마의와(螞蟻窩) 등의 범주에 해당합니다.

 

 
 

❚증상

□ 초기에는 투명한 작은 수포들이 무리지어 손, 발바닥이나 손, 발가락 측면에서 급격히 발생하며 열감과 따가운 느낌이 선행됩니다.

□ 수포는 일반적으로 3주 정도 지속되며, 붉은 홍반과 함께 통증이 있고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 시간이 경과해 수포가 마르면 인설이나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 일반적으로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는 접촉 알레르기 항원 노출이나 자극성 노출 없이 발생합니다.

□ 감정적 스트레스, 니켈이나 크롬과 같은 금속에 대한 접촉성 알러지, 약물복용, 흡연과의 상관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汗疱疹’이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병리조직검사 소견상 땀샘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예후 

□ 땀이 많이 나는 것이 악화요인이라 여름에 악화되고 수족다한증이 있는 경우 발생 빈도가 늘어납니다.

□ 한포진은 매월 혹은 매년 규칙적으로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환기간은 최소 1주일에서 최대 15년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서양의학적 치료 

□ 서양의학에서는 광화학(PUVA) 요법, zinc cream 도포를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국소 스테로이드 도포나 전신 스테로이드를 통해 한포진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는 한포진에 대한 반응이 적은 편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전신 스테로이드 치료의 경우 효과는 빠르나 재발을 막지 못하고 반복적인 투여로 인한 부작용이 클 수 있기 때문에 만성 재발성 한포진에는 부적절하다는 보고가 있다.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 체질과 병기(病期)에 따라 습열온적(濕熱縕積), 음허내열(陰虛內熱), 심비양허(心脾兩虛), 혈열(血熱) 등으로 변증하고 면역교란을 바로잡아 피부염증을 완화하고 피부를 재생시키기 위해 청열이습해독(淸熱利濕解毒), 건비제습이수(健脾除濕利水), 자음청열(滋陰淸熱), 보익심비(補益心脾), 청열량혈(淸熱凉血), 조화영위(調和營衛) 등의 치법(治法)을 사용합니다.

▶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청기산가감, 소청룡탕(小靑龍湯), 소풍청영탕(消風淸營湯)가감, 향부자팔물탕(香附子八物湯) 등을 이용해 한포진 증상이 개선된 보고가 있습니다.

□ 침구치료를 통해 가려움증을 개선하고 피부 면역력을 강화하며, 한의외용제를 사용하여 염증을 완화시키고 2차 감염을 예방합니다. 

□ 곡지, 합곡, 내관, 족삼리, 태충혈 또는 대장정격을 아래 한약치료와 병행하여 수포, 소양감, 홍반 등의 한포진 증상이 개선된 보고가 있습니다.

□ 약침치료 : 황련해독탕(黃連解毒湯) 증류액을 이용한 약침으로 증상이 개선된 보고가 있습니다.

❚생활관리

□ 한포진의 원인 미상으로, 검증된 예방법 역시 없습니다. 상관성이 있는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코발트와 니켈과 같은 금속의 노출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극이 적은 세정제를 이용해 미지근한 물로 손을 닦고, 규칙적으로 보습을 해 줍니다. 

□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장갑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 가려움이 심할 경우, 냉습포를 적용하면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출처 : 강나루, et al. 소청룡탕 (小靑龍湯) 을 이용한 한포진 (汗疱疹) 치험 1 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11, 24.1: 192-199.

김경식. 견비통의 침구치료에 관한 임상적 연구. 대한한의학회지. 1981;2(2):58-61.

임웅경, 선영재, 김창환, 김현기. 한포진의 한방적 치험 1례. 대한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 2003;16(2):249-54.

한포진 219례에 대한 임상적 고찰, 신윤진·이종우, 고운결한의원, 2014.11.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7권 4호

심상희, 정동환, 김종한, 최정화, 박수연. 淸肌散加減을 응용한 한포진 환자 치험 1례. 대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 2003;16(3):268-73.

원영호·박진영·박철은, 한포진 환자의 사상의학적 치험 3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7권 제4호(2014년 11월)

임진호, 지선영, 이상곤. 加味黃連解毒湯 증류액을 이용한 한포진 치험 1례. 대한한방안이비인후 피부과학회. 2004;17(2):127-30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