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계류유산

by 이진복한의원 2022. 8. 24.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계류유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가 생긴 행복감에 하루하루가 즐거웠지만, 가슴 아프게도 무조건 임신을 했다고 곧바로 출산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특히,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현대 여성의 몸은 매우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무사히 임신의 과정을 거쳤다고 해도 유산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꽤 많이 늘어난 추세라고 합니다. 

계류유산 이라고 하면 일반적인 유산과는 달라 보이는데 쉽게 말하면, 임신은 이루어졌으나, 중산에 발달 과정의 이상 때문에 아기집만 있고, 태아가 보이지 않거나 사망한 태아가 자궁 안에 잔류해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자궁 안에 그대로 있는 상태로 임신 6주에서 10주 사이에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더욱 세심하게 생각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정상적인 출산은 밤이 다 익어 밤송이가 저절로 벌어지는 것과 같으나, 유산은 아직 채 익지 않은 밤송이를 손상시켜 밤을 발라내는 것과 같으니, 여성 생식기에 해가 되는 정도가 크며, 출산 시보다 훨씬 더 잘 조리하고 치료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유산 이후에 손실된 자궁을 회복시키고 후유증을 예방하는 치료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며, 이후 건강한 임신을 준비해야 합니다. 

정의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 자연유산 중 하나로 사망한 태아가 자궁 내에 수일에서 수 주간 남아 있는 경우입니다.

● 한의학에서는 임신 3개월 이내에 발생하는 계류유산은 배사불하(胚死不下)라 하고, 그 이후는 태사불하(胎死不下)라고 합니다.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태아의 염색체 이상이며, 그 밖의 태아의 구조적 기형, 당뇨 등 모체의 질환, 황체호르몬 이상과 같은 내분비 이상, 자궁의 기형 등이 원인입니다.

● 정상 임신에서 자궁의 이상으로 인해 배아가 배출되는 일부 경우를 제외하면 모든 자연유산은 그 전에 계류유산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 절박유산의 치료 목적으로 투여한 황체호르몬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임신 초기에는 정상 임신의 증상 및 증후를 보이다가 태아 사망 후에는 질 출혈 등의 절박유산과 비슷한 증상을 보니입다.

● 수일 또는 수 주 동안 자궁의 크기는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작아질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산모가 계속해서 생리가 없는 것 이외에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도 합니다.

● 사망 태아가 장기간 잔류하게 되면 심한 응고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대부분은 임신의 제1 삼분기 이후에 태아가 사망한 경우입니다. 증상으로는 코피, 잇몸 출혈 및 경미한 외상 부위에서의 출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

● 임신 초기의 계류유산에선 초음파 검사상 비어있는 태낭이나 심정지 상태의 배아나 태아가 확인됩니다.

예후

● 자궁 내 태아 사망은 보통 2주 이내에 자궁 수축을 유발하며 그 결과로 자연유산 됩니다.

 수술적 치료 : 일반적으로 소파술이 시행되며, 수술 후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기대 요법 : 사망한 태아를 비롯한 임신 잔류 산물이 자연적으로 배출되기를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약물적 치료 : 주로 진통의 유발과 자궁경부 숙화(ripening)1)의 효과가 있는 미소프로스톨(misoprostol)을 경구 투여하거나 질내 투여하며, 미페프리스톤(mifepristone)과 항프로게스테론(antiprogesterone)제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임신 13주 이전에 발생한 계류유산에 대해 기대요법과 수술적 요법을 비교한 연구에서, 기대요법을 시행한 군에서 질 출혈이 1일 정도 더 지속하였지만, 80%의 여성에서 3일 이내에 자연유산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각 치료군 간 합병증은 유사했다.
▶ 수술요법의 경우 감염, 자궁 천공 또는 장 손상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며, 약물요법과 기대요법의 경우 비침습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통증, 출혈이 증가하여 예상치 못한 입원이나 응급 수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기대요법 중 사망한 태아가 장기간 잔류하는 경우에는 심한 응고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2주간의 기대요법 후에도 자연 배출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요법이나 수술요법을 고려하게 된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