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늑간신경통(늑간신경병증)

by 이진복한의원 2022. 8. 22.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정의

 1~11번 흉추신경의 앞가지들은 늑간을 따라 주행하는 늑간신경을 형성합니다. 늑간신경이 지배하는 부위에 동통이 나타나는 것을 늑간신경병증이라고 부릅니다.

 

❚증상

 5-9번 흉추신경이 지배하는 갈비사이 공간에 통증이 나타나는데, 통증은 주로 등에서 앞가슴 쪽으로 퍼지는 듯합니다.

□ 통증은 예리(sharp)하고 전격적(shooting)인 통증 또는 작열통(burning pain)을 특징으로 합니다.

□ 발작성 동통으로 발작시간이 짧고, 간격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한쪽으로 나타나며 양쪽에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 동통이 호흡운동에 영향을 미치며, 허리의 신전운동, 호흡 및 기침이 동통을 가중시킵니다.

□ 외견상 나타나는 병리변화는 없고, 상응하는 피부구역의 감각이 과민해지고, 갈비뼈 끝에 압통이 나타납니난다.

□ 늑골신경염이 있을 때는 감각장애, 운동장애와 함께 근육의 위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 외견상 나타나는 병리변화는 없으나 상응하는 피부구역의 감각이 과민해지고, 갈비뼈 끝에 압통이 나타납니다.

❚원인

□ 가장 흔한 원인은 늑골의 근육이나 인대(힘줄) 또는 늑골의 주변에 있는 통증을 담당하는 신경이 조여 있거나 신경으로 가는 혈액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신경을 누르거나 신경으로 가는 혈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모두 신경통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 대개 척추의 압박골절이나 대상포진, 흉추나 경추의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늑연골염, 늑골골절, 흉곽 수술 후의 통증, 근근막증후군, 당뇨병 등으로 인한 말초신경병증에 의한 통증 및 암성 통증 등 다양한 원인을 가집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속발성 늑간신경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감별하여야 합니다.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 침 치료, 전침 치료, 약침 치료 등을 통해 신경의 흥분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 습부항 요법 등을 통해 과민해진 통처(痛處)에 염증 반응을 완화시키고 순환을 개선합니다. 

□ 필요할 경우 추나 요법 등을 통해 흉추의 부정렬(subluxation)을 교정하고 자세를 교합니다.

□ Forouzanfar 등은 한약 치료가 항산화, 항염증, 신경 보호 및 칼슘 억제 작용 등을 통한 진통 효과로 신경병증성 통증을 완화하고 관리하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과거부터 협통(脇痛) 치료에 사용되어 왔던 소시호탕(小柴胡湯) 시호계지탕(柴胡桂枝湯), 가미지궁산(加味枳芎散) 등의 처방은 늑간신경통으로 인한 통증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생활관리

 신경통 초기에는 온열찜질보다 냉찜질이 효과적입니다. 

□ 일반적인 늑간신경통의 예후는 양호한 편이나, 완고하여 잘 낫지 않는 경우 폐, 흉막, 흉추, 척수부의 종양이나 악성병변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 전산화단층촬영 및 자기공명영상촬영 등의 검사를 시행하여 적극적으로 감별진단을 시행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