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식욕부진

by 이진복한의원 2022. 8. 29.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 정의

□ 식욕부진은 임상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주소증(主訴症)의 하나로, 식욕이 없거나 먹고 싶은 욕망이 부족한 것입니다.

□ 식욕부진은 소화기 또는 소화기 외의 여러 가지 질병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 식욕부진과 체중감소는 노년기진행성 암 환자에서 매우 흔히 나타납니다.

□ R63.0 식욕부진은 비급여상병으로 보험청구 시 심사조정을 합니다.

❚ 원인

□ 위 질환: 급성 위염, 만성 위염, 위궤양, 위암 등

□ 장 질환: 십이지장종양, 장폐색, 충수염 등

□ 간․담 질환: 급성 간염, 담낭염 등

□ 췌장 질환: 만성 췌장염, 췌장암 등

□ 소화기 질환 외: 정신적 장애(불안증, 우울증, 신경성 식욕부진), 고도의 울혈성 심부전, 요독증, 폐기능부전, 내분비 질환(부갑상선 기능항진증, Addison 병, 범뇌하수체 기능저하증), 악성 종양, 약물 부작용(항고혈압제, 이뇨제, 강심제 및 마약성 진통제) 등이 있습니다.

▲위 분비의 삼상(Three phases of gastric secretion)

❚ 예후

□ 식욕부진은 때로 난치병의 전구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므로,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고 점차 심해지는 경우에는 체계적인 검사를 해야 합니다.

 

❚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 한의원에서는 자세한 병력청취와 진단을 통해 기저질환을 파악한 뒤 비위기허(脾胃氣虛) ․ 간기범위(肝氣犯胃) ․ 명문화쇠(命門火衰) ․ 위음부족(胃陰不足) ․ 음식정체(飮食停滯) 등의 병인병리를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그 중 ‘비위기허’는 식욕부진의 가장 중요한 병인병리인데, 이는 식욕의 위상(gastric phase) 조절과 관련 됩니다.

침구(鍼灸) 치료를 통해 위장관 기능을 개선하고, 식욕을 증강시킵니다.

(1) 약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위장관 기능을 저하시킨 상태에서는 사관혈(四關穴) 자침이 위장관 운동을 증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은 갑상선암 환자의 식욕부진에 합곡(合谷), 태충(太衝), 족삼리(足三里), 삼음교(三陰交), 연곡(然谷) 등의 혈위에 침치료를 시행했을 때 식욕부진이 개선되었습니다.

(3) 내관혈(內關穴) 지압이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폐암 환자의 식욕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보고되었습니다.

뜸치료가 전이성 암 환자의 식욕부진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것이 보고되었습니다.

 

한약치료부작용 없이 식욕부진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1)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입맛이 없고 음식을 먹지 못할 때에 평위산(平胃散), 이공산(異功散),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양위진식탕(養胃進食湯), 전씨이공산(錢氏異功散), 삼령백출산(蔘苓白朮散), 태화환(太和丸) 등을 사용하였습니다.

(2) 여러 연구를 통해 밝힌 약리작용을 보면 육군자탕(六君子湯)은 소화관에 영향을 미치는데 소화관운동 촉진작용, 위배출능 촉진작용 및 위적응성 이완에 대한 작용 등을 나타냅니다. 이밖에도 위점막 혈류 개선작용, 식욕항진 호르몬인 그렐린(ghrelin)의 분비촉진작용 등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3) 암 환자의 식욕부진 개선에 대해서는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을 포함한 황기(黃芪) 제제가 다용되는데, 이에는 사이토카인 조절을 통한 면역증진 효과를 나타냅니다.

❚생활 관리

□ 마음을 유쾌하고 명랑하게 가지며, 특히 식전이나 식사 중에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 적당히 신체를 단련하면 비위(脾胃)가 튼튼해지고 식욕이 증가합니다.

□ 편식과 폭음폭식을 피하며 자극적인 음식을 삼갑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