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이진복한의원 딸꾹질

by 이진복한의원 2021. 5. 10.

안녕하세요.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딸꾹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의 한 · 양방 치료

출처 : 뇌신경질환의 한방치료. 미야가미 미쯔스케. 군자출판사. 2011. pp 86-7

 

1. 요점

1. 딸꾹질은 횡격막이 불수의성 · 간대성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으로, 그 순간 급격히 흡기가 성대를 통과하기 때문에 닫혀 있는 성문이 특유의 음을 냅니다.

2.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딸꾹질은 난치성 딸꾹질로 중추성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3. 진료시 먼저 난치성 딸꾹질의 원인이 되는 병태를 알기 위해 서양의학적 검사를 통해 기질적 장애 유무를 체크해야 합니다.

4. 치료는 딸꾹질 치료와 함께 원인질환에 대한 서양의학적 치료를 동시에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난치성 딸꾹질은 서양의학적 치료로는 효과가 일시적이며 완전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부작용도 있습니다.

6. 한방치료의 제 1선택약으로는 증(證)에 관계없이 대부분 작약감초탕(芍藥甘草湯)을 사용하며, 유효성이 높고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이 때 무효한 경우에는 반하후박탕(半夏厚朴湯), 오수유탕(吳茱萸湯), 麥門冬湯, 枾蒂湯 등을 사용하면 유효합니다.

 

2. 원인

딸꾹질에 관계하는 신경지배로 구심로는 제3~5경수의 횡격신경지각지, 미주신경, 6~12흉수의 교감신경구심섬유입니다. 자극은 뇌간에 있는 호흡중추, 연수망양체, 시상하부를 통과하며, 원심로인 제 3~5 경수의 횡격신경운동지, 성문과 호흡보조근으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딸꾹질의 원인은 중추성 말초성 횡격막의 직접자극 약제성 등으로 분류됩니다. 매일 빈번히 발생하며, 지속성 · 난치성인 딸꾹질에서는 약 90%가 어떠한 기질적 이상을 수반하고 있고, 대부분은 남성에게서 발생합니다.

 

중추성 병변에는 뇌간(주로 연수병변)과 중대뇌동맥영역의 뇌경색 · 뇌출혈로 인한 경우가 많지만, 경수 병변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기타 질환으로는 다발성경화증, 뇌종양(교아종, 혈관종, 상의종) 등이 있습니다.

 

말초성 병변의 원인으로는 횡격신경, 미주신경,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흉강 · 복강 내 병변이 있고, 질환으로는 간종양, 횡격막하농양, 폐렴, 식도암 등이 있습니다.

 

약제성으로는 알콜, 스테로이드, 향정신병약, 항생제가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명백한 질환이 없더라도 딸꾹질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어, 그 원인병태가 반드시 명확한 것은 아닙니다.

3. 진료방침

 

먼저 딸꾹질의 원인 병태해명을 위해 서양의학적 검사, 특히 MR, CT를 시행하여 중추성 기질 장애 유무를 체크합니다. 그 외 흉강 · 복강내 병변을 체크하고, 약제 검색 등을 통해 딸꾹질의 원인에 대한 감별진단을 시행합니다.

 

치료는 딸꾹질 치료와 원인질환의 서양의학적 치료를 동시에 실시합니다.

 

 

4. 딸꾹질의 일반적 치료

일과성 딸꾹질은 크게 심호흡하여 숨을 참고 횡격막을 압박하는 방법이나 양치질, 냉수 마시기, 혀 당기기 등 코와 인두주위에 기능적인 자극을 가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반적인 방법은 예로부터 시행되었고 대부분 효과가 있습니다.

 

 

 

지속성, 난치성 딸꾹질에는 서양의학적 치료로 약물요법, 경막외 Block, 횡격신경 Block, 횡격막신경절제술 등을 시행합니다. 양약으로는 유산아트로핀, 디아제팜, 강압약인 nifedipine, 경축에 사용하는 baclofen, 소화기능이상 개선약인 metoclopramide가 사용됩니다. 그렇지만, 효과가 일시적이며 치료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부작용도 있습니다. 경막외 block, 횡격신경 block도 효과는 일시적이며, 수기법도 쉽지 않습니다. 또한, 횡격신경절제술은 수술적 침습을 요합니다.

 

5. 한방처방의 적응, 선택

 

심한 딸꾹질이 장기간 지속되면 수면장애, 호흡곤란, 식사와 대화장애가 발생합니다. 난치성 딸꾹질 치료의 제 1 선택약으로 한약이 자주 사용됩니다. 한약은 부작용도 거의 없고, 딸꾹질에 대한 각종 한약의 치료효과에 관해서도 보고가 있습니다. 허증(虛證)에 오수유탕(吳茱萸湯), 맥문동탕(麥門冬湯), 중간증(中間證)에 작약감초탕(芍藥甘草湯), 반하사심탕(半夏瀉心湯), 시체탕(枾蒂湯), 실증(實證)에는 조위승기탕(調胃承氣湯), 대시호탕(大柴胡湯), 평위산(平胃散)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1 선택약(()에 상관없이) 芍藥甘草湯

 

芍藥甘草湯이 효과가 없는 경우

- 허증(虛證)

오수유탕(吳茱萸湯), 맥문동탕(麥門冬湯)

 

- 중간증(中間證)

반하사심탕(半夏瀉心湯), 시체탕(枾蒂湯)

 

- 실증(實證)

조위승기탕(調胃承氣湯), 대시호탕(大柴胡湯), 평위산(平胃散)

. 딸꾹질에 대한 한약처방 선택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의학이야기 > Medic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진복한의원 야뇨증  (0) 2021.05.12
이진복한의원 불안장애  (0) 2021.05.11
이진복한의원 한약안전성  (0) 2021.05.07
이진복한의원 기립성저혈압  (0) 2021.05.06
이진복한의원 장경인대증후군  (0) 2021.05.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