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이진복한의원 류마티스관절염이란?

by 이진복한의원 2021. 3. 29.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러 관절을 동시에 침범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심한 관절 통증과 함께 관절 변형과 손상을 가져오는 난치성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자가면역반응이 관절염을 일으키는 주요 기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특별한 이유 없이 인체 내의 면역체계가 자기 관절 조직을 공격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조직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유전적 소인을 갖고 있으며 극심한 스트레스에 이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외에 호르몬 변화나 세균, 바이러스의 감염도 면역체계에 변화를 주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뿐 아니라 다양한 장기에 침범하여 빈혈, 혈관염, 폐섬유화, 피부궤양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는 환자의 상당수에서 관절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만성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피로를 느끼고 식욕부진과 신경쇠약, 불면증,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관절의 염증이 발생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특징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혹은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있은 후에 관절이 뻣뻣해져서 잘 움직여지지 않는 증상입니다. 이것을 조조강직(morning stiffness)라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으면 이런 현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침범한 관절은 통증과 함께 관절이 부어 오르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과 손가락에 잘 침범하며 초기에는 잘 침범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릎 관절에도 많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팔꿈치, 발과 발목, 고관절, 척추 등에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관절이 붓고 아픈 증상이지만 점차 연골 및 뼈에도 침범하여 관절의 변형을 일으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외에도 여러 장기를 침범할 수 있습니다. 심장, 폐, 안구, 신경 등 전신 침범이 발생하면 병의 경과 및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

류마티스 관절염을 진단하는 간단한 검사법은 아직 나와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상증상과 검사소견등을 참고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음 7개의 항목 가운데 4개 이상을 만족하고 첫번째부터 네번째의 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될 때 진단내릴 수 있습니다.

 

  • 조조강직
  • 3 부위 이상의 관절염
  • 손의 관절염
  • 대칭성 관절염
  • 류마티스 결절
  • 류마티스 인자 양성
  •  X-선 검사의 소견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가벼운 관절염만 나타나는 경우부터 심한 관절변형이 나타나는 경우, 또는 전신적인 침범이 나타나는 경우까지 환자에 따라 아주 다양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지속되면 관절이 변형되고 고착되어 움직이기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보통 2년 정도 치료하지 않고 지속되면 관절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 특효약은 나와 있지 않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관절의 변형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관절을 쉬게 하는 것이 필요하며 염증이 줄어들면 적절한 운동을 통해 근력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체중이 증가할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체중 관리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