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이진복한의원 크론병

by 이진복한의원 2021. 2. 24.

 

안녕하세요. 이진복 원장입니다. 

얼마전에 크론병으로 오신 환자 분이 계셔서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희귀난치질환입니다. 

K50/ 크론병[국소성 장염](Crohn's disease [regional enteritis])

 

구조와 기능

소장은 위의 유문괄략근과 대장의 입구인 회맹판 사이에 있는 소화와 흡수의 중요한 기관으로 기능적 조직학적 구조에 따라 십이지장, 공장, 회장의 3부분으로 구분됩니다.

대장은 회장의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하며 소화기능은 거의 없고, 단지 물과 전해질만 흡수하며, 변을 형성하고 저장 배출하는 곳입니다.

대장의 혈류 공급은 상장간막동맥과 하장간막동맥에 의해 이루어지며, 소화기 정맥은 간문맥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소장과 대장은 골반내장신경에서 기원한 부교감신경과 척수에서 기원한 감각신경이 지배합니다.

 

역학

최근의 역학 연구들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권의 크론병 발병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이에 따라 크론병에 의한 사회, 경제적 부담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의

크론병은 구강에서 항문까지 위장관 어느 부위라도 침범할 수 있는 만성 난치성 염증성 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IBD)입니다.

 

증상

복통, 설사 및 체중감소가 나타나며 치루도 자주 동반됩니다.

합병증으로 장의 협착과 누공이 흔히 발생합니다.

간헐적으로 미열, 우하복부 종괴와 통증이 발생합니다.

 

원인

자가면역, 감염성 인자,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관연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예후

크론병의 경우 임상증세가 다양하고 대부분의 경우 항상 증세가 있고 수시로 변하여 병변이 활동성인지 또는 회복기에 있는지 감별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병의 경중, 병기, 병변의 침윤 부위에 따라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경증 내지 중등증 활동성 병기 : sulfasalazine4~6주 투여하는 것이 권장되고 60% 정도는 6주 내에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크론병이 대장에 국한되어 있을 때 치유 반응이 좋습니다.

중증 활동성 병기 : 경구 음식물 섭취를 금지하여 장관 휴식을 취하고 경정맥 영양공급을 하여야 합니다.

회복기 : 점진적으로 프레드니솔론 sulfasalazine을 끊어나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만성 활동성 병기 : 대부분의 크론병은 대부분 항상 증상이 있고 이중 10~15%는 매우 심한 증세를 나타내기 때문에 많은 환자가 지속적으로 스테로이드를 투여받게 됩니다.

 

감별진단

확실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질환 특유의 단일 소견은 없으며, 임상 증상과 임상경과 및 내시경검사, 영상의학검사, 병리검사 등의 소견을 종합하여 진단하여야 합니다.

 

크론병의 내시경 소견 및 조직병리 소견

1) 내시경 및 육안소견

(1) 우측 대장에 호발하고 항문의 병변이 흔히 동반된다.

(2) 비연속성, 비대칭적 병변이 특징이다.

(3) 궤양은 주로 종주성(longitudinal)이고, 경계가 명료하다(discrete)

(4) 아프타성 궤양.

(5) 조약돌 점막상(cobblestone appearance)은 점막면이 결절상인 것으로 점막 하층의 부종과 염증을 의미한다.

(6) 가성 용종(pseudopolyp), 열구(fissure), 누공(fistula), 협착(stricture)등이 흔히 동반된다.

 

2) 조직병리 소견

(1) 장벽의 전층을 침범하는 만성 국소적 염증이 특징이다.

(2) 비건락성 상피세포 육아종(non-caseous epitheliod cell granuloma)30-50%에서 관찰된다.

크론병의 진단 기준(1976, 유럽)

1) 방사선학적, 내시경적 또는 수술적인 기준

(1) 비연속적인 병변

(2) 회장의 침범

(3) 깊은 열구

 

2) 장과 피부

(4) 장피 누공

(5) 만성 항문주위 병변

 

3) 조직 검사

(6) 병변부위 goblet 세포의 정상적인 점액

(7) 점막과 점막하 조직의 림프 여포

크론병의 진단기준 : 상기 3가지 이상 양성 또는 육아종과 다른 한 가지 소견 양성

크론병의 진단 기준(1996, 일본)

주소견

A. 종주성 궤양(longitudinal ulcer)

B. 조약돌 점막상(cobblestone appearance)

C. 비건락성 육아종(non-caseous epitheliod cell granuloma)

 

부소견

a. 종주성 혹은 부정형의 아프타성 궤양(longitudinal or irregular shaped aphthous ulcer)

b. , 하부 위장관 모두에 발생한 부정형의 아프타성 궤양(irreguar shaped aphthous ulcer involving bothupper & lower intestine)

1) 확진

(1) 주소견 하나(A 혹은 B)

(2) 주소견 C 와 부소견 하나

 

2) 의심

(1) 주소견 C만 있는 경우

(2) 주소견 하나(A 혹은 B)이면서 궤양성 대장염이나 허혈성 장염을 감별할 수 없는 경우

 

궤양성 결장염(K51)은 병변이 연속적이며 대장에만 국한되는 경향이 있음.

 

 

한의원에서는

한의학에서 크론병은 염증성 장질환의 측면에서 장벽(腸澼), 변혈(便血), 복통(腹痛), 적취(積聚), 휴식리(休息痢), 구리(久痢), 설사(泄瀉), 구사(久瀉) 등의 범주에 속합니다.

병기에 따라 허실(虛實)을 감별, 비허습조(脾虛濕阻)로 인할 경우 삼령백출산(蔘苓白朮酸)을 쓸 수 있고 비신양허(脾腎陽虛)에는 사신환(四神丸), 음혈휴허(陰血虧虛)에는 생맥산합육군자탕(生脈散合六君子湯), 간울비허(肝鬱脾虛)에는 통사요방가미(痛瀉要方加味), 습열내온(濕熱內蘊)에는 백두옹탕가미(白頭翁湯加味), 기체혈어(氣滯血瘀)에는 격하축어탕膈下逐瘀湯) 등을 사용하며 환자의 증상과 전신의 컨디션을 조절합니다.

 

기타

크론병은 희귀난치질환으로 분류됩니다.

 

'의학이야기 > Medic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진복한의원 변비  (0) 2021.02.26
이진복한의원 소아야제증  (0) 2021.02.25
이진복한의원 둥근어깨(라운드 숄더)  (0) 2021.02.23
이진복한의원 공황장애  (0) 2021.02.22
건강하게 음주하는 방법  (0) 2021.02.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