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이진복한의원 소아야제증

by 이진복한의원 2021. 2. 25.

안녕하세요. 이진복원장입니다. 

밤마다 우는 아기들이 있죠? 오늘은 소아야제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33.2 야제(夜啼)

Night crying

 

정의와 증상

영아가 야간에 간헐적으로 고성야곡(高聲夜哭)을 계속하고, 심하면 밤중 내내하여 다음날 새벽까지 하는 것입니다. 낮에는 평상시와 같습니다. 소아를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야제는 서양의학에서 수면장애, 행동장애, 산통(colic) 등에 해당합니다.

 

원인

한의학적으로는 비한(脾寒), 심열(心熱), 객오(客忤)(정서적 충격), 구설생창(口舌生瘡)으로 변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장내 가스 과다설, 위식도 역류설, 음식 알러지설, 음식자극설, 운동과 관련된 특정음식 알러지설 등 소화기 장애와 관련이 많은 것으로 보이며 어머니의 우울증, 조기 이유, 유동식의 잦은 변경 등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별진단

장중첩증, 탈장, 감돈, 중이염, 패혈증, 뇌막염, 요로감염, 골절, 탈골, 혈종, 각막찰과상, 우유 알레르기, 바이러스감염 상기 질환에 해당할 경우 해당 질환에 대한 의료 처치를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야경증은 수면 중에 깨어나서 강한 발성과 동작, 그리고 고도의 자율 신경 반응을 동반하는 심한 공포와 공황 상태를 보이는 증세를 말합니다.

 

검사

아기가 정상적으로 체중이 증가하고 있고 신체검사(vital sign, 몸무게, , 머리둘레, 감염이나 영양실조를 의심할 만한 전체적 외형양상) 상 특이 사항이 없다면 실험실적 검사 또는 방사선학적 검사를 시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후

소아의 16-29%에서 발생하였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는 정상적인 반응이며, 며칠 잠을 잘 못 잘 수는 있지만,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서양의학적으로 夜啼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는 실정이나, 과도한 야간의 울음으로 인하여 소아 및 부모의 수면 장애가 발생하고 지속적인 불편감을 초래한다면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로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은 한약, , 자락술 등이 있습니다. 동반증상이나 발병시간에 따라 변증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우황포룡환, 도적산가감, 황련음가감, 육신산, 익황산 등을 처방합니다.

변증에 따라 추나, 외용제 등 다양한 한방 처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실천해주세요

생후 4개월 이전의 영아가 밤에 우는 것은 발달과정의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안심하세요.

충분한 수면은 소아의 정상적인 성장발육에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계속되는 夜啼는 부모의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아이의 양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조절, 마사지, 보조제(유산균, 허브차 등)의 사용 등은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주세요.

야제증 아이를 돌보는 것은 온가족이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이야기 > Medic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진복한의원 턱관절장애  (0) 2021.03.01
이진복한의원 변비  (0) 2021.02.26
이진복한의원 크론병  (0) 2021.02.24
이진복한의원 둥근어깨(라운드 숄더)  (0) 2021.02.23
이진복한의원 공황장애  (0) 2021.0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