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오훼완근 통증

by 이진복한의원 2023. 12. 14.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숨어있는 어깨 통증의 원인, 오훼완근 기원성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자가 애매한 어깨 통증을 호소합니다. 평상시에는 그렇게 큰 통증을 느끼지 않는데 특히 당구 치는 동작을 할 때 불편하다고 하고 완전 외전 동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방사통은 크게 느끼지 않고 있고, 특정 동작시 주로 어깨 전면의 통증만을 호소합니다. 동작은 제한되어 있지만 동결견이라고 부르기에는 애매한 상태입니다. 특별한 야간통도 없습니다. 이럴 경우 놓치기 쉽지만 오훼완근(coracobrachialis muscle) 문제를 한 번 정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오훼완근의 별명은 숨바꼭질(hide and go seek)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삼각근 전부, 상완이두근의 단두 및 상완삼두근의 장두와 같이 연관 근육의 TrP 활성이 해결될 때까지 오훼완근에 병변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환자들이 오훼완근의 단독적인 증상을 표현하는 일은 거의 없으며, 오훼완근 TrPs는 기능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근육들, 즉 삼각근 전부 또는 후부, 상완이두근(단두), 극상근 및 상완삼두근(장두) 등의 증상을 함께 호소합니다.

 

오훼완근은 전방 굴곡수평 굴곡에 있어 삼각근 전부 및 상완이두근 단두와 협력근으로 작용합니다. 또 상완 내전에 있어서는, 대흉근, 견갑하근, 극하근, 대소원근 상완삼두근 장두를 보조합니다. 이 근육은 극도의 상완 외전시 삼각근 중부와 극상근을 보조하기도 합니다. 오훼완근은 상완 외전을 극도로 증가시키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오훼완근은 상완이두근 단두의 건(tendon)과 결합하여 위로 오훼돌기 첨부에 부착합니다. 또 아래로는 상완골의 중앙점 바로 위 내측면 삼두근과 상완근(brachialis) 사이에 부착합니다. 오훼완근은 C6과 C7 신경근에 의하여 지배를 받는데, 상완신경총의 가쪽 다발(lateral cord)을 경유하여 위 줄기(upper trunk)와 중간 줄기(middle trunk)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신경 줄기(nerve trunk)가 오훼완근을 관통하기 직전에 갈라져 나가는 근피신경(musculocutaneous nerve)의 한 분지에 의해 신경지배를 받습니다. 이 근피신경이 근육의 중간점에서 오훼완근을 통해 지나갈 때, 이 신경이 오훼완근을 명확히 구분되는 천층과 심층부로 나누기도 합니다. 이론적으로 오훼완근 문제가 상완이두근과 상완근으로 향하는 근피신경(musculocutaneous nerve)의 포착(entrapment)를 일으킬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만 환자가 신경 포착 양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잘 관찰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완 요골측 피부의 감각 이상을 동반한 주관절 굴곡력(force of elbow flexion)의 현저한 감소는 신경 포착의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근피신경의 운동신경이 상완이두근과 상완근 대부분을 신경지배하기 때문입니다.

 

 

오훼완근성 통증은 삼각근 앞쪽으로 퍼질 뿐 아니라 내려가면서 상완의 후면 삼두근 부위전완의 배측 및 손등에 팔꿈치와 손목을 건너뛰어 일직선상으로 퍼지는데, 때로는 가운데 손가락 끝까지 퍼지기도 합니다. 방사통은 팔꿈치와 손목을 건너뛰어 상완과 전완 분절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TrPs 활성이 더욱 커질 때에는 방사통의 범위가 더 넓어지고, 통증의 강도도 더 격해집니다.

 

오직 오훼완근에만 병변이 발생했을 때에는, 머리를 빗기 위해 손을 올리거나 팔꿈치를 굽히고 테니스 서브를 넣는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완이 견관절에서 외전/굴곡된 상태로 팔을 뻗을 경우 오훼완근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단축된 자세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당구치는 동작을 생각해봅시다.

 

환자는 Back-rub Test에서와 같이 신체 뒤편에서 허리를 가로질러 손을 뻗을 때 통증을 경험합니다. 팔꿈치를 곧게 펴고 머리 위로 팔을 들어올릴 때 통증이 나타난다면 오훼완근 문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견관절에서의 굴곡이 가볍게 약화되기도 합니다. 오훼완근의 근력을 검사하기 위해 먼저 환자의 상완이 약 45°로 굴곡/외전된 상태에서 상완을 들어 올리게 합니다. 상완이두근의 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주관절은 약간 굴곡되게, 손은 완전히 회내되게 하여야 합니다. 이어서 시술자는 주관절에 힘을 가해 상완을 하방, 그리고 약간 후방으로 밉니다. 이런 압박에 저항하지 못한다면 오훼완근의 약화를 시사하는 것입니다. 만일 오훼완근이 활동성 TrPs를 내포하고 있다면, 근력 테스트시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견관절에서 상완을 수동 신전시켜 병변이 발생한 오훼완근을 스트레칭하면 통증이 야기되며, 저항에 대항하여 견관절에서 상완을 능동적으로 굴곡하는 것처럼 오훼완근에 부하가 걸리게 하는 행위 역시 마찬가지로 통증을 일으킵니다.

 

오훼완근 문제가 의심된다면 상완이두근의 단두 내측으로 오훼완근을 직접 촉진함으로써 오훼완근 TrP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삼각근 전부에서 심한 통증과 함께 심부 압통(deep tenderness)이 남아 있음을 호소합니다.

 

문제를 정확히 감별한 뒤 어깨 관절에 대한 적절한 교정추나치료, 침구치료, 부항치료, 봉침치료, 약물치료 등을 병행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