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피부사상균에 의해 피부와 부속기에 감염을 일으키는 백선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정의
● 백선증은 진균류(곰팡이균)의 일종인 피부사상균에 의해 피부와 부속기에 감염을 일으키는 표재성 감염 질환입니다.
● 병변 부위에 따라 두부백선, 체부백선, 안면백선, 완선, 족부백선(발무좀), 수부백선(손무좀), 조갑백선(손발톱무좀)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피부 외래 환자의 10~2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증상
● 원형이나 타원형의 경계가 뚜렷한 인설이 있는 회색 혹은 붉은색 반점을 형성하나, 때로는 윤상의 병변이 나타나지 않고 경계가 불분명하며 소량의 인설과 구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최근에는 스테로이드제의 남용으로 병변의 특징이 뚜렷하지 않아 오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두부백선의 경우 피부 증상과 함께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부러지면서 부분적인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족부백선과 수부백선(손발무좀)의 경우 지간형(손발가락사이형), 소수포형(물집형), 각화형(건조비늘형), 궤양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2가지 이상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조갑백선의 경우 손발톱이 백색 또는 황색으로 변색되고 두꺼워지며 쉽게 부스러질 수 있습니다.
원인
● 백선증의 원인이 되는 피부사상균의 종류는 40여 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Trichophyton rubrum (T. rubrum)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양말과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거나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고, 땀이 지속해서 분비되는 등 피부사상균의 영양분이 되는 각질에 온도 및 습도가 유지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백선증이 발생하며 심화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
● 백선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KOH 도말검사, wood 등 검사, 피부 조직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주로 병변 부위의 인설을 채취하여 KOH에 녹인 후 현미경 하에서 균사나 포자를 확인하는 KOH 도말검사를 사용합니다.
● 병의 초기이거나 병변 부위가 작을 경우 철저한 위생관리와 휴식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fluconazole, itraconazole, ketoconazole 등의 항진균제를 사용하며, 국소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으면 경구치료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항진균제 사용에 따른 오심, 구토, 복부 불편감, 변비 등 소화기계 불편감과 두통 등의 부작용과 내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진복한의원에서는?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 백선증은 인체 면역이 저하되어 기회감염이 일어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 체력 저하로 정기(正氣)가 약하여 사기(邪氣)를 이기지 못하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백선증을 백독창(白禿瘡, 두부백선), 비창(肥瘡, 황선), 원선(圓癬, 체부백선), 아장풍(鵝掌風, 수부백선), 각습기(脚濕氣, 족부백
선), 아조풍(鵝爪風, 조갑백선)으로 구분하여 각 증상에 따른 변증을 통해 치료합니다.
● 몸의 내부적인 문제(內治)와 피부의 외적인 문제(外治)로 나누어 치료를 시행합니다. 신체 내부적으로는 항균 및 면역력을 보강하는(祛風燥濕, 淸熱利濕, 養血祛風 등) 효과를 가진 한약을 복용하고, 외적으로는 증상에 따라 다양한 외용제를 사용합니다.
● 증상에 알맞은 침치료를 통해 혈류순환을 개선하고 대사작용을 촉진합니다. 이로써 삼출물 등의 분비물을 빠르게 흡수하고 표피 탈락을 촉진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생활관리
● 땀을 많이 흘리거나 습한 상태로 방치되지 않도록 몸을 청결하게 관리합니다.
● 면 재질의 의류를 착용하며 통풍이 잘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