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주 이진복한의원 백선증

by 이진복한의원 2023. 4. 17.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피부사상균에 의해 피부와 부속기에 감염을 일으키는 백선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정의

백선증은 진균류(곰팡이균)의 일종인 피부사상균에 의해 피부와 부속기에 감염을 일으키는 표재성 감염 질환입니다.

● 병변 부위에 따라 두부백선, 체부백선, 안면백선, 완선, 족부백선(발무좀), 수부백선(손무좀), 조갑백선(손발톱무좀)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피부 외래 환자의 10~2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증상

● 원형이나 타원형의 경계가 뚜렷한 인설이 있는 회색 혹은 붉은색 반점을 형성하나, 때로는 윤상의 병변이 나타나지 않고 경계가 불분명하며 소량의 인설과 구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최근에는 스테로이드제의 남용으로 병변의 특징이 뚜렷하지 않아 오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부백선의 경우 피부 증상과 함께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부러지면서 부분적인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족부백선과 수부백선(손발무좀)의 경우 지간형(손발가락사이형), 소수포형(물집형), 각화형(건조비늘형), 궤양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2가지 이상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갑백선의 경우 손발톱이 백색 또는 황색으로 변색되고 두꺼워지며 쉽게 부스러질 수 있습니다.

원인

백선증의 원인이 되는 피부사상균의 종류는 40여 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균은 Trichophyton rubrum (T. rubrum)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말과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거나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고, 땀이 지속해서 분비되는 등 피부사상균의 영양분이 되는 각질에 온도 및 습도가 유지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백선증이 발생하며 심화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

● 백선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KOH 도말검사, wood 등 검사, 피부 조직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주로 병변 부위의 인설을 채취하여 KOH에 녹인 후 현미경 하에서 균사나 포자를 확인하는 KOH 도말검사를 사용합니다.

병의 초기이거나 병변 부위가 작을 경우 철저한 위생관리와 휴식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fluconazole, itraconazole, ketoconazole 등의 항진균제를 사용하며, 국소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으면 경구치료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항진균제 사용에 따른 오심, 구토, 복부 불편감, 변비 등 소화기계 불편감과 두통 등의 부작용과 내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진복한의원에서는?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백선증은 인체 면역이 저하되어 기회감염이 일어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 체력 저하로 정기(正氣)가 약하여 사기(邪氣)를 이기지 못하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백선증을 백독창(白禿瘡, 두부백선), 비창(肥瘡, 황선), 원선(圓癬, 체부백선), 아장풍(鵝掌風, 수부백선), 각습기(脚濕氣, 족부백

선), 아조풍(鵝爪風, 조갑백선)으로 구분하여 각 증상에 따른 변증을 통해 치료합니다.

몸의 내부적인 문제(內治)와 피부의 외적인 문제(外治)로 나누어 치료를 시행합니다. 신체 내부적으로는 항균 및 면역력을 보강하는(祛風燥濕, 淸熱利濕, 養血祛風 등) 효과를 가진 한약을 복용하고, 외적으로는 증상에 따라 다양한 외용제를 사용합니다.

증상에 알맞은 침치료를 통해 혈류순환을 개선하고 대사작용을 촉진합니다. 이로써 삼출물 등의 분비물을 빠르게 흡수하고 표피 탈락을 촉진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생활관리

땀을 많이 흘리거나 습한 상태로 방치되지 않도록 몸을 청결하게 관리합니다.

면 재질의 의류를 착용하며 통풍이 잘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