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대상포진

by 이진복한의원 2022. 5. 4.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게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연령에 상관없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최근 2~30대 대상포진이 증가하는 이유는 취업난, 과도한 업무로 인한 만성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불균형, 수면장애, 수면부족, 잘못된 생활습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정의

●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 VZV)가 사라지지 않고 몸속에 잠복 상태로 존재하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분류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1) 범발성 대상포진 (전신 대상포진)

- 전신에 25개 이상의 물집이 발견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전신 모든 부위에서 발생하여, 대상포진에 수두가 합해진 것과 같은 양상을 볼 수 있습니다.

 

(2) 안구대상포진

- 삼차신경의 안구 신경을 침범한 경우로 전체 대상포진 환자 중 10~20%에서 발생합니다. 결막염, 각막염 등 눈의 염증과 주위 피부에 물집이 생기지만 이마 중앙선을 넘지는 않습니다. 심하면 시력 저하나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3) Ramsay Hunt 증후군

- 안면신경 및 청신경, 즉 슬신경절에 바이러스가 침범해 발생합니다. 안면마비 및 귀의 통증, 이명, 안구진탕이 나타날 수 있고 현기증이나 난청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신경원성방광

- 제3 천골신경절 혹은 2, 4 천골신경절에 대상포진이 생긴 경우 배뇨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포진 후 신경통

- 피부 병변이 호전된 후, 혹은 병변이 발생한 후 1~3개월이 지나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원인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 유년기에 수두가 발생하면 바이러스는 체내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잠복하게 됩니다. 그 후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피부로 나와 염증 및통증을 유발합니다.

증상

 심한 통증 및 감각 이상, 가려움증 등의 증상과 함께 피부 신경절을 따라 붉은 반점이 발생하며 물집이 발생합니다.

● 수포의 모양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데, 10~14일 동안 고름이 차고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고 그에 따라 증상도 좋아지게 됩니다.

● 일부 환자에서는 증상이 좋아진 뒤에도 해당 부위에 통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감염이 운동신경 세포까지 파급된 경우에는 국소 마비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침구치료

침치료, 약침 치료 등 한의사의 판단에 따라 시술합니다. 임상시험 연구에서도 통증과 피부 상태의 개선을 이끌어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한의정보협동조합>

 

한약치료

 시령탕(柴苓湯), 지황백호탕(地黃白虎湯), 열다한소탕(熱多寒少湯),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 등을 사용하여 통증을 줄이고 회복을 촉진합니다.

생활관리

● 대부분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에 발병하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평소 생활 관리와 컨디션 유지가 중요합니다.

● 수포를 건드려서 터지면 전염될 수 있고, 이차감염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손을 대지 않도록 합니다.

 

●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영양섭취, 정신적 안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양방병원에서는 예방접종을 추천하는 추세입니다. 예방접종을 통해 발병의 위험성이 100명당 0.6명에서 100명당 0.2명으로 감소하며, 약 5년 정도의 보호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