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수면무호흡증

by 이진복한의원 2022. 4. 29.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Apnea’라는 용어는 자발적 호흡이 사라진 것을 의미합니다. 일시적 무호흡은 정상 수면 동안에도 일어날 수 있지만, 수면 무호흡증에서는, 10초나 그 이상동안 지속되는 무호흡 삽화가 발생하거나 매일 밤 300~500회 정도 수면 무호흡이 발생하는 등 무호흡의 빈도와 지속시간이 크게 증가합니다. 수면 무호흡은 상부 기도(upper airway), 특히 인두(pharynx)의 폐색이나 중추신경계 호흡 중추 손상에 의해 야기될 수 있습니다.

1.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상부 기도 폐색에 의해 야기된다(Obstructive Sleep Apnea Is Caused by Blockage of the Upper Airway)

 

인두의 근육들은 흡기(inspiration) 동안은 폐로 공기가 흐르게끔 하기 위해 열린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 근육들은 잠자는 동안에는 보통 이완하게 되는데, 이 근육들이 늘어졌다 할지라도 보통 기도(airway)의 통로는 적절한 공기가 흐를 수 있을 정도로는 열려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은 기도가 좁기 때문에, 수면 동안 인두 근육들이 늘어지는 것이 인두를 완전히 닫히게 하여 공기가 폐로 들어올 수 없게 합니다.

 

따라서 수면 무호흡증에서는 잠이 들자마자 곧바로 코골이와 함께 힘겨운 호흡이 나타납니다. 코 고는 소리는 점차 더 커지다가 무호흡 기간 동안에는 소리가 들리지 않죠. 무호흡 시간이 지속함에 따라 산소 분압은 엄청나게 감소하고 이산화탄소 분압은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호흡 중추를 크게 자극합니다. 그리하여 갑작스럽게 호흡이 터져 나오기 때문에, 콧방귀 비슷한 소리와 함께 나타나는 격한 씩씩거림(snorts)와 헐떡임이 나타나게 되고, 이런 식으로 무호흡 삽화(episode)가 반복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이 하루 밤 동안 수 백회 반복되게 되며, 이는 수면의 단절과 휴식감을 주지 못 하는 수면을 야기합니다. 따라서 수면 무호흡이 있는 환자는 낮 동안에도 몹시 졸려하며, 교감신경 활성 증가, 높은 심박동, 폐 고혈압 및 전신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률 또한 상승하게 되지요.

 

폐쇄성 수면 무호흡은 가장 흔한 원인은 인두 연부 조직의 과도한 지방 침착이나 목의 과도한 지방 덩어리로 인한 인두 압박이며, 이는 고령자, 비만자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일부에서는 비강 폐색, 매우 큰 혀, 편도 비대, 구개(palate)의 형태 이상(흡기 동안 폐로의 공기 흐름 저항을 크게 증가시키는 형태)과 수면 무호흡이 연관됩니다.

 

치료법으로는 (1) 목구멍 뒤쪽의 과도한 지방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목젖-구개-인두 성형(uvulopalatopharyngoplasty)), 비대된 편도 또는 아데노이드를 제거하는 수술, 기관지 절제술 등의 수술과 (2) 계속적인 + 기도 압(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을 유지하게 하는 비강 호흡이 있습니다.

 

2. “중추성” 수면 무호흡은 호흡근에 대한 신경 충동이 일시적으로 사라졌을(abolished) 때 일어난다(“Central” Sleep Apnea Occurs When the Neural Drive to Respiratory Muscles Is Transiently Abolished)

 

호흡근으로 신호를 전달하는 중추신경계의 호흡 충동이 일시적으로 멈춘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중추 호흡 중추의 손상 또는 호흡 신경근 기관(apparatus)의 기형이 포함됩니다.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들은 완전히 정상적인 자발 호흡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깨어있을 때조차 호흡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수면 동안 그 상태는 보통 더 나빠지며, 결국 치명적인 수준에 이를 때까지 산소 분압은 감소하고 이산화탄소 분압은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다시 호흡 중추가 자극을 받게 되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과 비슷한 패턴의 수면 무호흡 삽화가 일어나지요.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무휴식성 수면과 함께 폐쇄성 수면 무호흡에서 관찰되는 것과 유사한 임상 양상이 나타납니다.

 

비록 뇌졸중(strokes) 또는 뇌 호흡 중추의 둔화가 호흡 충동(drive)의 불안정성을 야기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환자에서 중추성 수면 무호흡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 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진정제(sedatives) 또는 최면제(narcotics)의 소량 복용에조차 극도로 민감합니다. 그러한 약물들은 이산화탄소의 자극 효과에 대한 호흡 중추의 반응성을 더 경감시키기 때문입니다. 호흡 중추를 흥분시킬 수 있는 약물이 때때로 도움을 줄 수 있으나, 밤에는 보통 + 기도 압(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으로의 환기가 필요합니다.

 

일부에서는 폐쇄성 기전과 중추성 기전의 결합에 의해 수면 무호흡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혼합형 수면 무호흡이 모든 수면 무호흡 케이스의 대략 15%를 차지하며, 순수한 “중추성” 수면 무호흡은 모든 케이스의 1% 미만에 지나지 않습니다. 역시 가장 흔한 유형의 수면 무호흡은 상부 기도의 폐색에 의해 유발되는 것입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