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골반전방경사(2)

by 이진복한의원 2021. 10. 26.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어제에 이어 골반전방경사와 햄스트링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햄스트링문제가 골반 전방 경사와 연결이 되는가?

 

 

햄스트링 근육은 그 부착지점이 좌골결절에 있기 때문에 골반의 안정화에 큰 역활을 하는 근육입니다. 햄스트링 근육 좌상 환자를 분석한 결과 아주 많은 케이스에서 부적절한 골반 경사가 있었는데, 특히 골반의 전방경사가 문제가 되었다. 그러므로 골반의 전방 경사를 수정하여 햄스트링 근육 좌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Incidence, risk, and prevention of hamstring muscle injuries in professional rugby union, The American journal of sports medicine)

 

 

 

보통 햄스트링이 단축되면서 골반이 후방경사되는거 아닌가요?

 

 

 

 

좌측 그림을 보면 골반이 전면부로 회전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골반의 전방 경사라고 합니다. 이때 단축된 근육은 진한색으로, 반대로 신장되는 근육은 좀 더 연하게 표시되었습니다. 골반의 전방경사시에는 그 안정화를 위해서 햄스트링 근육, 복사근, 횡경막, 둔근에 많은 원심성 수축력이 요구되게 됩니다.

 

우측 그림에서 햄스트링 근육만 따로 놓고 보았습니다. 골반 전방 경사에 의해서 좌골 결절 높이가 올라가게 되면, 좌골결절의 높이를 내리기 위해서 햄스트링 근육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되다보면, 햄스트링 근육은 더 뻣뻣해지고, 늘어나져 있으며, 근육의 피로는 만성화 됩니다. 이 상태를 'Locked long hamstrings"라고 하기도 합니다. 골반의 교정 없이 바로 운동을 하게 되면 햄스트링 근육은 부상 받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

 

즉, 다시 쉽게 말하자면 햄스트링의 단축에 의해서 골반의 후방경사가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하부 교차 증후군에 의해서 우선 골반의 전방경사가 발생하고, 그에 의해서 햄스트링은 길이가 늘어난채 계속 긴장하고 뻣뻣해 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코어의 회복 골반 경사의 회복이 무엇보다 우선이 되야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구부정한 체형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시 한 자세로 오래 있지 않고, 가슴을 펴고 턱을 안으로 넣는 자세를 유지합니다. 바른 자세가 통증 예방에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미 요통, 골반통, 무릎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치료해야합니다. 

 

오래된 요통, 골반통, 다리 저림 증상이라면 척추교정을 합니다. 교대역한의원 바른자세의 공간척추교정은 골반부터 경추까지 척추를 바로 잡고 척추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 바른 체형을 잡아줍니다. 

 

만악 얼마 되지 않은 통증이라면 침치료, 약침치료, 추나 치료로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하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