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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이야기/Magazine

한식의 우수성

by 이진복한의원 2021. 7. 13.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한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한식의 우수성 알아보기

 오늘날 바쁜 현대인들은 간편하고 손쉽게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 간편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를 많이 이용하고, 외식을 즐긴다. 이러한 식생활은 암,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 만성 질환을 유발하고, 각종 환경 문제를 일으킨다.

 한식은 채소류와 육류의 적절한 섭취 비율에 따른 영양의 균형, 저열량 식사조리법, 약용 재료의 사용, 발효 음식의 발달 등 건강식의 특성을 고루 갖추고 있어, 오늘날 현대인의 잘못된 식생활과 건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우리는 한식의 우수성을 알고, 건강에 좋은 한식을 식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한식의 우수성

1.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 구성이다.
주식인 곡류에서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받고, 채소류, 육류, 생선류 등 다양한 반찬을 부식으로 섭취함으로써 영양의 균형을 이룬다.

한국인 에너지 권장 섭취 비율을 충족하는 한식

한식의 에너지 구성 비율은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 = 65%:15%: 20%로, 한국영양학회에서 제시한 한국인 에너지 권장 섭취 비율과 근접한 수치이다.[자료: 한식 세계화, www.hansik.org]

ⓒ (주)천재교육 | BY-NC-ND

2. 저열량 식사 조리법을 사용한다.
 한식은 기름을 사용하는 조리법보다는 구이, 찜, 데쳐서 무치는 등의 습열 조리법이 많아 조리 시 과량의 열량이 첨가되지 않는다. 나물을 무칠 때 사용하는 참기름, 들기름은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공급한다 .

저열량 식품인 한식

농림수산식품부(현 농림축산식품부)는 한식의 우수성·기능성연구 사업을 통해 인체 내에서 실제 이용되는 열량을 기준으로 볼 때 한식이 서양식보다 저열량 식품임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밝혔다.[자료: 농림수산식품부, 한식 우수성·기능성 연구 사업, 2012.]

ⓒ (주)천재교육 | BY-NC-ND

3. 약용 재료를 사용한다.
 한식은 약식동원에 따른 약용 재료를 사용한다. 약식동원(藥食同源)은 약과 음식은 근본이 같다는 뜻으로, 한식에 많이 이용되는 파, 마늘, 생강 등 향이 강한 양념들은 모두 몸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는 약재들이다. 약용 재료에는 도라지, 다시마, 매실, 검은콩, 버섯, 쑥 등이 있다.

4. 발효 음식이 발달하였다.
 발효 음식은 유익한 미생물의 작용으로 저장성이 좋아지고, 음식의 맛과 향이 향상된다. 또한, 미생물이 식품의 성분을 분해하여 새로운 성분이 만들어짐으로써 영양가가 향상된다.

우리나라의 전통 장

 옛말에 ‘장맛이 변하면 집안이 망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민족은 장류를 중요시해 왔다. 장은 우리나라 모든 음식의 맛을 결정하는 양념이자, 건강식품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 된장: 잘 말린 메주를 소금물에 풀어 항아리에 넣은 후 소금물과 숯, 대추, 고추 등을 넣고 잘 봉합하여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발효 음식 가운데에서도 항암 효과가 가장 탁월하다.
* 청국장: 6시간 이상 삶은 콩을 볏짚에 깔고 따뜻한 방에서 2~3일 보온한 후 실 모양의 끈적한 진이 생기면 소금을 넣고 찧어 만든 것으로, 항암 효과와 동맥 경화,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 고추장: 쌀, 찹쌀, 보리, 밀로 만든 떡에 메줏가루, 고춧가루, 소금을 섞어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고추 속의 캡사이신이 체세포를 자극하여 효소를 분비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feat. 천성범님 돈까스만 먹지 말고, 한식도 많이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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