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이진복한의원 상완삼두근 통증

by 바른치료 이진복한의원 2021. 3. 22.

안녕하세요.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요즘 운동하다가 다쳐서 오시는 분이 많네요. 특히나 삼두근 통증으로요. 

 

 

 

삼두근은 상완의 뒷면에 붙어 있는 근육으로 장두, 외측두, 내측두로 나뉩니다.

흔히 삼두박근이라고 불리는 것이죠. 워낙 크고 강한 근육이라 어지간해서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죠.

주된 기능은 팔꿈치 관절을 신전시키는 것이지만 견갑골 하연에 기시하는 장두는 어깨관절에서 팔을 신전, 내전하는 기능도 하게 됩니다.

바벨을 무리하게 들거나 과도한 팔굽혀펴기 등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강한 팔꿈치 신전 동작을 반복하는 작업을 하는 분들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을 참고 반복해서 사용하다보면 근육과 건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결국 삼두근건염(Triceps tendonitis)이 생기게 됩니다. 주로 팔꿈치와 연결되는 힘줄에 통증을 호소하죠.

가급적 무리한 동작은 피하고 침, 약침, 봉침, 가열식 화침을 통해 치료합니다.

 

삼두근이 저리면서 아프다고 표현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신경문제를 함께 살펴야 합니다.

삼두근은 요골신경의 지배를 받는데 C7,8신경이 기시하는 다열근에 문제가 있으면 이런 증상이 표현합니다.

또는 전사각근에 의해 요골신경포착(Radial nerve entrapment)이 생겨도 증상이 표현될 수 있습니다. 다열근, 전사각근 치료로 호전됩니다.

간혹 액와신경포착(Axillary nerve entrapment)로 인해 삼각근과 상완의 윗부분이 저리면서 아플 수 있으니 감별진단해야 합니다. 액와신경은 소원근에 의해 포착될 수 있으니 소원근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위 그림처럼 상완삼두근 스트레칭 역시 효과적인 예방법이자 치료법입니다.

항상 하는 말이지만 스트레칭은 숨을 내쉬면서 그리고 10초 이상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일단 운동을 쉬면서 재활을 하는 게 가장 좋은데 통증이 그리 심하지 않다면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로 통증을 먼저 완화한 후 마무리로 위 그림처럼 덤벨이나 밴드를 이용하거나 본인의 몸을 이용하여 상완삼두근 근력 강화 운동을 해주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