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이진복한의원 침도요법(도침요법)

by 이진복한의원 2020. 7. 24.

 

최근에 많이 주목을 받고 있는 치료기법 중 하나인 침도 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침대도(以鍼代刀)’, 전통적인 침요법의 침과 외과 수술요법의 도(메스)의 원리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침도를 사용하여 연부 조직을 유착 박리하거나 절개 혹은 절단하여 연부 조직의 손상으로 인한 고질적 동통성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한의학적 침구이론과 현대의학의 수술요법을 잘 결합하여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효과적으로 제거함과 동시에 인체의 평형을 정상적으로 복구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통증을 소통하게 되면 아프지 않게 되고, 소통하게 되지 않으면, 아프게된다.”(通則不痛, 不通則痛)의 이론에 따라 접근합니다. 침도 요법은 연조직의 유착을 박리하여 본래의 동적 상태 위치로 복구시키게 합니다. 또한, 막힌 병소 부위를 소통시켜 기혈을 순조롭게 통하게 하여 통증이 제거되고 기능이 회복되는 것입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건강한 근육은 근막에 의해 분리되어 있는데 근섬유가 상처 입었다 낫는 과정에서 자기들끼리 엉키고 들러붙거나 뼈에 붙으면서 원래의 길이대로 수축과 이완을 못하게 되고, 그 근육이 힘을 잘 쓸 수 없게 되는데요. 바로 이럴 때 침도 요법이 아주 탁월한 치료 효과를 발휘합니다. 엉켜 붙어 있는 조직을 서로 끊어내거나 제거해서 조직을 부드럽고 혈액 공급이 잘 되게 만듭니다. 혈액 공급이 잘 되면 딱딱한 조직들이 부드러운 조직으로 바뀌면서 주변을 압박하던 것이 해소됩니다. 그리고 들러붙어 있는 유착을 뜯어내 정상으로 돌려놓기도 하구요.

이러한 장점을 지닌 침도 요법은 근골격계 질환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추 및 요추 추간판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퇴행성 관절염, 오십견, 각종 연조직의 유착연축반흔화로 인해 생기는 팔다리몸통 곳곳의 난치성 통증 부위, 각종 건초염 등과 같은 다양한 만성 통증 질환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근골격계 난치 질환이라 할 수 있는 테니스 엘보우, 방아쇠 수지, 발바닥 근막염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침도 시행 후 즉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매력적인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침의 날이 기존의 침보다 날카롭고 두껍기 때문에 신경이나 혈관에 손상을 주는 경우가 있어, 전문적인 해부학 지식을 가지고 있는 숙련된 전문가에게 시술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심혈관계의 심각한 문제, 혈액응고장애, 염증이 심한 상태 등을 지닌 환자는 침도 요법을 시행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진복 이진복한의원 원장[한의학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