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목어깨 결림(담)

by 이진복한의원 2024. 6. 24.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목어깨에 담이 결려서 못 돌리겠어요", " 자고 일어났더니 목이 안 돌아가요" 등등...

 

잠을 잘못 자서 목이 잘 안돌아가는, 목 어깨에 담이왔을 때 생기는 통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어깨 담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목어깨에 담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대부분 높은 베개를 베고 자거나, 잠을 잘못자서 아침에 목이 안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헬스장에서 과하게 무게를 들어올리다가 목에 담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현대에는 스마트폰 컴퓨터기기의 발달로 스마트기기 과사용으로 인해서도 목어깨에 담이 많이 옵니다.

단순한 근육 좌상(염좌)으로 인해 급성으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어깨 담은 격한운동을 하다가 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무리하게 데드리프트 무게를 올린다거나, 어깨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경우가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평소 하던 중량보다 더 과하게 운동할경우, 근육이 상처가나고 찢어져 목을 돌릴 수 없는 목어깨 담이 오는겁니다.

또한 전날 잠을 잘못자서 다음날 아침에 목이 잘 안돌아가는 형태도, 자는 동안 뒷목 근육에 부하가 걸려서 생기는 급성 근육 좌상의 형태입니다.

또한 목어깨 담은 목디스크와 같이 만성적으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목어깨 담은 단순한 근육염좌가 아닌, 나쁜자세를 장시간하여 신경통을 동반해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하루종일 앉아서 모니터를 보는 사무직, 책상에서 수업을 듣는 수험생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러한 경우 정상적인 목척추 C 커브가 형성 되어있을 때보다 목이 앞으로 쭉 빠지는 거북목, 일자목이 되기쉽습니다.

거북목 일자목이 되면 정상 목 보다 머리무게의 6배 이상의 부하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거북목의 형태가 되면 목디스크도 쉽게 유발되고, 경추 후관절에도 문제를 일으켜 신경통의 양상도 띠게됩니다. 그러면 만성적으로 목어깨에 담이오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경추 커브의 문제로 인한 만성적인 목어깨담은 주기적, 반복적으로 생깁니다.

급성으로 근육이 다치거나 긴장되어 생기는 목어깨담은 특정한 사건에 의해 한번 나타나고 끝나지만

일자목 거북목과 같은 경추배열의 문제로 신경통의 양상을 띠는 목어깨담은 잘낫지 않고, 수주~수개월에 한번씩 반복적,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특성을 띱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과로하거나 밤새 야근하는 경우 다음날 이런식으로 목어깨에 담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거북목 일자목 치료도 같이 선행이 되어야합니다.

심하면 긴장성 두통 및 팔저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거북목 일자목으로 인한 목어깨담이 오래되고 심할경우 신경통이 팔쪽으로 방사되거나 머리쪽으로 방사되서 긴장성 두통, 팔저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전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급성이든 만성이든 삶의 질 회복을 위해서 치료는 필수 입니다.

목어깨담이 오는 경우는 담이 와있는 정확한 근육 및 척추분절부위에 물리치료 및 침 부항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목어깨담으로 인해 목 돌리는게 힘들고 목이 잘안움직여 지는 경우, 견갑거근 및 승모근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견갑거근 승모근을 우선적으로 진단하여 정확한 치료포인트에 치료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디스크성, 후관절의 문제로 인한 경우 척추분절에 치료도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물리치료 및 핫팩치료로 근육을 이완시키고 침치료로 긴장된 근육을 강하게 풀어주며 부항으로 통증부위 순환을 증가시켜주어 치료합니다.

또한 잠을 잘못자거나 , 과로로인해 목어깨에 담이 온 경우 한의사의 정확한 진단하에 척추의 틀어짐 정도를 파악해서 추나치료로 배열을 맞게 교정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