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군발두통증후군(Cluster headache syndrome)

by 이진복한의원 2023. 11. 6.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두통 중 하나인 군발두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편측 안와, 안와위, 측두부 또는 이들이 조합된 부위에서 매우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같은 편에서 두통과 더불어 눈물, 코막힘, 콧물 등의 자율신경 증상이나 초조감이 동반되는 일차성 두통질환입니다.

 

❚원인

□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았으나, 삼차신경의 문제나 혈류순환의 문제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에 변화가 발생하면서 군발두통 발작의 주기성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 군발성 두통은 주로 눈과 눈 주위에서 발생하며,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 두통과 더불어 눈물, 코막힘, 콧물 등의 자율신경증상이나 초조해하는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군발 두통 발작이 있을 경우 15-180분의 짧고 심한 통증이 이틀에 한 번에서 최대 하루에 8번까지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군발두통 발작은 보통 수주 또는 수개월간 연이어 집중적으로 발생하고,이후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증상이 없는 관해기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단 : 군발성 두통의 진단기준

A
B~D를 만족하는 발작이 5회 이상이다.
B
미치료시 일측성의 중등도~매우 중등도의 두통이 안와부, 안와상부 또는 측두부 주위 1개 이상의 부위에 15~180분간 지속된다. (짧고 뚜렷한 편측 안구통, 눈을 쑤시는 듯한 심한 안구통을 호소)
C
두통이 나타난 곳과 동측에, 다음 항목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동반된다.
1. 결막 충혈 또는 눈물흘림(流淚) (또는 모두)
2. 코막힘 또는 콧물 (또는 모두)
3. 안검부종
4. 전두부 및 안면의 발한
5. 축동 또는 안검하수 (또는 모두)
6. 안정되지 않음, 또는 흥분되어 있는 모습
D
발작 빈도는 1회/2일 ~ 8회/1일이다.
E
다른 질환에서 기인하지 않는다.

 

❚예후 및 역학

 

□ 군발두통은 비교적 드문 질환으로 1년 유병률은 약 10만 명당 53-119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다른 두통들이 대개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데 비해, 군발두통은 여성보다 남성에서 4배 많이 발생합니다.

□ 발병연령은 보통 20~40세입니다. 남성의 경우 발병률은 20대 후반에 가장 높고, 이후 40대 무렵까지 두통 발작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치료

 

□ 군발두통의 급성기에는 고유량 산소 흡입 및 트립탄 계열 약물이 권장됩니다.

□ 약 20%의 환자는 산소 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며, 환자가 큰 산소통을 구비해서 사용하기에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즉각적으로 효과를 낼 수 있는 주사제나 비강 흡입 트립탄 계열은 처방받을 수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한의학적 치료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침치료는 기존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군발두통에 활용 가능한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군발두통 환자들에게 동측의 사백(四白), 대영(大迎), 협거(頰車),양백(陽白), 풍지(風池), 양측 합곡(合谷) 등의 혈위를 자극하였을때 통증 조절 물질인 메트엔케팔린(metenkephalin)의 수치가 상승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군발두통에 사용되는 다빈도 혈위
- 근위취혈에 다용하는 혈위는 풍지(風池), 태양(太陽), 합곡(合谷), 풍부(風府), 백회(百會), 전정(顚頂) 인당(印堂) 두유(頭維) 등입니다.
- 원위취혈로는 합곡(合谷) 양릉천(陽陵泉) 행간(行間) 태충(太衝) 삼음교(三陰交) 중완(中脘) 족삼리(足三里) 외관(外關) 등의 혈위에 자침하여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한의학에서 군발두통은 주로 풍화(風火), 간열(肝熱), 풍한(風寒)의 범주와 관련이 깊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두통으로 눈까지 아플 때는 풍담(風痰)이 치고 올라간 것으로 봅니다.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변증하여 청상견통탕(淸上蠲痛湯), 천궁다조산(川芎茶調散), 청상방풍탕(淸上防風湯), 상국음(桑菊飮), 천마구등음(天麻鉤藤飮) 등의 한약을 처방해 증상을 치료합니다.

추나요법, 한방물리요법, 전기자극 등을 통해 두면부로 향하는 혈류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삼차신경으로 인한 자극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실천해주세요!

□ 통증이 심하더라도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안심하고 증상의 조절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치료에 긍정적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군발두통은 흔히 알코올 섭취에 의하여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군발두통 기간 동안 알코올 섭취 제한을 권장합니다.

불규칙한 수면, 높은 고도 거주, 기압의 급격한 변화도 유발인자가 될 수 있음으로 주의합니다.

□ 낮잠, 과도한 육체적 활동, 갑작스러운 화냄, 페인트 같은 휘발성 물질에 노출을 피하도록 합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