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위증

by 이진복한의원 2023. 5. 1.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부터는 한의학 변증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위증(痿證)(Wilting diseas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사지가 연약해지고 힘이 없어지는 병증입니다. 특히 하지를 쓰지 못하고, 심하면 근육이 위축되기도 합니다.

□ 하지의 수의운동장애와 보행장애가 주로 나타나므로 ‘위벽(痿躄)’이라고도 합니다.

 

❚증상

□ 근력약화, 근긴장저하, 근영양저하로 인해 근맥(筋脈)이 이완되어 수족이 저리고 연약하며 힘이 없게 됩니다.

하지의 수의운동 및 보행장애를 주증상으로 합니다.

□ 서양의학적으로 위증은 주로 감각장애 및 근위축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대마비 혹은 사지마비로 볼 수 있으며, 중풍후유증, 다발성신경염, 급성척수염, 추간판탈출증, 중증근무력증, 주기성마비, 히스테리성마비, 길랑 바레 증후군, 근이영양증, 소아마비 등에 해당합니다.

 

❚치료 및 감별진단

□ 위증의 경우, 증상뿐만 아니라 질환의 범주가 넓어서 증상에 대한 질환감별이 병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발생 시 가까운 의료기관 진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진료를 통해 치료약물에 대한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중풍후유증
뇌경색, 뇌출혈 등 뇌혈관질환(CVD) 등의 다양한 병리학적 변화에 뇌기능상실이 일어난 질환입니다. 이러한 중풍으로 인해 나타난 뇌기능 장애 후유증을 말합니다. 손상된 뇌 영역과 관련된 편마비, 무감각증, 실어증, 운동 실조증 등이 주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발성 신경염
사지 말단으로부터 좌우대칭성으로 말초신경에 장애가 발생한 병태입니다. 주요 증상은 탈력·근위축 등의 운동장애, 감각둔화·과민 등의 감각장애 및 발한 이상 등의 자율신경장애 등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급성 척수염
척수염은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척수의 염증을 말합니다. 주로 10대와 30대에서 잘 발병하고, 척수 손상에 의한 감각장애, 운동장애 또는 자율신경장애가 주로 나타납니다.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의 손상 및 탈출로 염증이 생긴 신경근에 기계적 압박이 추가되어 경추, 흉추 혹은 요추부 축성 통증 및 신경근 자극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근을 자극하게 되어 신경근이 분포하는 다리에 감각 이상 혹은 근력저하 등이 생깁니다.
중증근무력증
신경근육접합부의 신경 전달 장애에 의해 발생하며 변동성 근력약화 및 근육의 피로감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질병입니다. 안검하수와 가벼운 안구 운동 장애가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이며 심하게는 전신의 근력이 약화되어 잘 넘어지거나, 호흡근이 마비되어 숨쉬기가 어려운 등의 치명적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기성 마비
사지나 체간에 이완성마비가 발작성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마비의 지속은 대개의 경우 수 시간에서 반나절 정도이고 발작간헐기의 근력은 대체로 정상입니다.
히스테리성 마비
반사 기능을 잃지 아니한 채 근육이 마비되거나 약해지는 일로, 정신적인 것이 원인이며 신경의 손상은 없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말초신경에 염증이 생겨 신경세포의 축삭을 둘러싸고 있는 ‘수초’라는 절연물질이 벗겨져 발생하는 급성 마비성 질환으로, 길랑바레 증후군(Guillain-Barre syndrome)으로도 불립니다. 감기나 가벼운 열성 질환 등의 상기도 감염이나 비특이성 바이러스 감염을 앓고 평균 10일 전후에 갑자기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운동 신경에 문제를 일으키지만 감각 신경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근이영양증
골격근이 점차로 변성되고 위축되어 악화되어 가는 진행성, 불치성, 유전성 질환입니다. 근이영양증은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와는 연관 없이, 골격근의 퇴화가 진행되어 근육의 약화, 구축, 변형을 보이며 특정 근육에 가성비대나 진행성으로 오는 대칭성 근위축이 나타납니다.
소아마비
소아마비는 폴리오 바이러스에 의한 신경계의 감염으로 발생하며 중추신경계 중 운동을 담당하는 부분에 급성 감염이 발생하여 뇌신경 조직이 손상되면서 일시적, 영구적으로 마비와 변형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 한의학적으로는 발병 원인에 따라 폐열상진형(肺熱傷津型), 간신휴허형(肝腎虧虛型), 비위허약형(脾胃虛弱型), 습열침음형(濕熱浸淫型), 어조맥락형(瘀阻脈絡型), 근위(筋痿), 맥위(脈痿), 육위(肉痿), 피위(皮痿) 등으로 분류합니다.

□ 한의원에서는 ‘열로 인한 체내 진액 손상’, ‘간과 신의 허약’, ‘비위손상’, ‘어혈로 인한 체내 순환장애’ 등으로 하지무력증의 구체적인 변증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침 치료나 뜸 치료 등 다양한 한의학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중풍후유증, 급성척수염, 추간판탈출증, 주기성마비, 길랑바레증후군, 근이영양증, 등에 관한 한방 치료 및 양한방 협진치료시 유효한 효과를 기대한 증례들이 꾸준히 보고되고 있습니다.

▶ 침의 효과
: 중증근무력증 동물연구에서 신경근 접합부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중증근무력증, 길랑-바레 증후군의 근신경학적 기능을 회복시켰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 봉독약침의 효과
: 염증성 반응 및 손상으로 신경 손상이 발생하는 근위축성 축삭경화증, 다발성경화증 질환의 동물연구에서 항염증 효과 및 신경 보호 효과에 대한 보고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 한약의 효과
: 한약 치료는 다발성경화증의 동물연구에서 항염증 효과로 인한 신경손상 억제 등의 치료 효과가 보고되었습니다.
길랑바레 증후군
병기에 따라, 청서익기탕(淸署益氣湯), 전보환(錢步丸), 마황부자세신탕합삼출탕(麻黃附子細辛湯合蔘朮湯), 삼령백출산가감(蔘苓白朮散加減) 등 다양한 한약처방이 활용됩니다.
경추척추증
계지가갈근탕가감(桂枝加葛根湯加減), 소활락단합도홍음가감(小活絡丹合桃紅飮加減), 신통축어탕가감(身痛逐瘀湯加減), 도담탕합사물탕가감(導痰湯合四物湯加減), 익신양혈건보탕(益腎養血健步湯), 녹각교환가감(鹿角膠丸加減) 등이 사용됩니다.
근이영양증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금강환(金剛丸), 이공산합삼묘환(異功散合三妙丸), 자혈양근탕(滋血養筋湯), 호잠환(虎潛丸) 등을 응용하였습니다.
중증 근무력증
보중익기탕가감(補中益氣湯加減), 사군자탕합기국지황탕(四君子湯合杞菊地黃湯), 사군자탕합우귀음가감(四君子湯合右歸飮加減), 팔진탕(八珍湯), 우귀음(右歸飮)등을 사용합니다.

 

❚실천해주세요!

□ 병태에 따라 원인과 관련된 생활습관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단백질과 열량을 섭취하며 매끼 균형식을 섭취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적당한 운동으로 근력을 키워주는 것은 좋지만, 너무 과도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근육의 부상이나 골절이 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