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급성 복통

by 이진복한의원 2023. 3. 20.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급성 복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 급성 복증(acute abdomen)과 급성 복통(acute abdominal pain)은 동의어이며, 최대 5일의 비외상성 복통을 의미합니다.

● 합병증 예방을 위해 24시간 이내 치료가 필요한 상태를 긴급한 상태(urgent condition), 24시간 이내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비응급 상태(nonurgent condition)로 구분합니다.

복통의 일반적 접근 과정과 감별 진단

● 병력 청취 : 다양한 영상 진단기술이 발전하였으나 자세하고 구조화된 병력 청취는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검사를 줄이는데 중요합니다. 통증의 위치, 성질, 강도 빈도, 진행 양상, 악화 인자, 동반 증상 유무를 세밀히 조사해야 합니다.

- 발열, 체중 감소, 관절통, 피부병변, 구토, 변비 및 설사, 황달 등의 동반 증상 확인

-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아스피린 등 약제 복용력, 가족력, 사회력

- 여성의 경우 월경력, 산부인과 증상 문진하여 임신 가능성, 산부인과 질환을 같이 염두해야 합니다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여러 검사

● 혈액 검사 : CRP(C-reactive protein) 100㎎/L,

WBC((White Blood Cell) 15×/L인 경우 긴급 상태가 의심되고, 추가 영상 검진이 필요합니다.

● 임상진단과 초음파에 기초하여 환자의 70%에서 올바른 검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CT 촬영과 임상평가, 타 방사선 촬영을 결합하여 89% 환자에서 최종 진단이 가능하며, MRI 진단은 더욱 정확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노년기 복통의 특징

● 노화에 의한 통증 반응 이상, 신경질환, 약물 사용 등이 통증 자각에 영향을 주어 비전형적 임상 증상을 보입니다. 심각한 복강 염증이 있어도 증상 발현이 늦고, 발열이나 백혈구 증가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보고에 따르면 노인 급성 복통의 원인은 급성 담낭염, 급성 충수염, 장관 폐색, 비특이적 복통이 주요 질환이며, 젊은 층에서는 드문 게실질환, 암, 혈관 질환, 탈장이 자주 발생합니다.

● 비 복부 질환이면서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 심근 경색, 폐렴, 폐경색, 당뇨병성 케톤산증에 대한 고려도 필요합니다.

● 다른 연령에 비해 높은 사망률을 보이므로 초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소아 급성 복통(red flag)

● 복통이 주된 증상인지, 보조 증상인지의 구별이 중요합니다. 소아는 육체적 불편함을 두통, 복통으로 호소하는 경우가 흔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야간 복통은 잠을 깰 정도로 복통의 강도가 높다는 것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재방문 환자는 고위험군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입견, 부적절한 진단 편견을 버리고 병력 청취, 신체검사를 새롭게 해야 합니다.

● 구토의 강도가 높으면서, 특히 금식 중에도 구토가 지속할 때 주의해야 하며, 담즙이 섞인 연둣빛 구토물은 장관 폐색 등 심각한 질환을 암시합니다.

● 대변에서 피가 보이는 경우 감염성 질환, 장 중첩증, 장 회전 이상 등을 의심해야 합니다.

● 복통의 위치가 복부의 특정 부위에 국한되거나 옆구리 등 몸의 중심부를 벗어나 증상을 호소하는 것도 위험 신호입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