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월경전증후군

by 이진복한의원 2022. 11. 4.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월경전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의 90%가 경험해본 적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으로 월경기 후반부, 황체기동안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배란기부터 증상이 시작되어 4~10일 정도 지속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만큼의 고통이 있기도 합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진단과 진료를 위해서 먼저 증상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칼슘과 마그네슘을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불안과 예민의 정도가 높다면 알코올과 카페인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의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월경을 앞두고 일상생활에 방해를 주기 충분한 정서적, 신체적 문제들이 주기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 월경전기 증후군, 월경 전 증후군(Premenstrualsynd rome, PMS)이라는 용어도 흔히 쓰입니다.

월경을 앞둔 가임기 여성의 80~90%가 월경을 앞두고 정서적, 행동적 증상을 겪는데 이를 월경 곤란징후라고 부릅니다. 가임기 여성의 10~20%는 월경 전 긴장 증후군 진단 기준을 충족시킬 정도로 불편함을 느낍니다. 또 가임기 여성의 3~8%는 월경 전 긴장 증후군에서 더 나아가 우울증 수준의 정서 증상이 나타나는 월경 전 불쾌감 장애(premenstrualdysphoric disorder, PMDD)를 겪는다고 합니다.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증상 및 진단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은 150종 이상 다양하게 보고되었습니다. 이처럼 증상이 매우 다양하고 사람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언제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느끼는지를 살피는 것이 진단에서 중요합니다.

감정과 인식의 변화 : 불안과 초조, 흥분, 과민, 적대감이 나타납니다.

집중력 저하나 의사결정 곤란으로 인해 작업 능률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 평소보다 잠이 오고 혼란스러운 느낌을 받으며, 모순되는 여러 생각을 하게 됩니다.

체중 증가와 수분 저류 : 복부 팽만, 두통, 가슴이 붓고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욕 관련 변화 : 식욕이 늘거나 줄고 혹은 단 음식이 심하게 당기기도 합니다.

● 그 외 : 여드름, 부스스하거나 반대로 기름기 많은 머리, 허리나 등의 통증, 관절통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인 및 영향 인자

● 증상이 반복되는 점, 수술로 생리를 중단하게 되면 증상이 사라지는 점으로 보아 월경 전 증후군은 단순한 신경 증상이 아닌 신체 증상입니다. 단, 단순히 자궁과 난소의 문제라기보다는 난소호르몬이 중추신경계와 다른 여러 신체 장기의 신경전달물질(세로토닌, 엔도르핀 등) 기능에 영향을 미친 결과 다양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스트레스 : 가족 관계, 연 소득, 월경통의 심한 정도와 월경 전 증후군의 심한 정도가 연관이 있었는데 이는 스트레스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운동 : 운동을 안 하는 군일수록 PMS 정도가 더 심하고, 시행하는 운동의 종류가 근력 운동이 아닌 유산소 운동일수록 PMS 정도가 더 약하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체중 : PMS가 없는 군이 PMS가 있는 군에 비하여 BMI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만의 경우(BMI 기준) 수분 저류와 관련된 복부 팽만, 가슴이 붓고 아픈 증상이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양방치료

경구 피임약(야즈 등)이나 정신과적 약물(SSRI, 벤조디아제핀 등)을 복용할 때는 부작용과 효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운동과 영양 같은 생활 교정을 먼저 선택하고 반드시 진료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 등의 호르몬제제 사용 시에는 안면홍조와 두통, 골다공증, 유방암 등의 부작용을 고려하여야 하며, 정신과적 약물 사용 시에는 중독이나 남용, 성욕의 감소 등의 부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월경 전 증후군’이라는 단일한 질환으로 치료하기보다는 주된 증상과 질환의 원인이 된 장부의 문제에 따라 분류하여 대처합니다.

침치료월경 전 증후군의 신체 증상과 정서 변화를 완화할 수 있어 월경전 불쾌감 장애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뜸 단독 치료나 침구(鍼灸) 병행 치료는 통증과 복부 팽만감, 부종을 현저하게 개선합니다.

한약치료 또한 월경 전 긴장 증후군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찌르는 듯한 두통이 나타나는 혈어증(瘀血證)에 통규활혈탕(通竅活血湯), 복부창만에 육군자탕(六君子湯), 순환기 장애 및 부종 소견에 당귀작약산(當歸芍藥散), 오령산(五苓散) 등 증상에 맞춘 대증처방을 합니다. 또한 전신 상태에 맞추어 간기울결변증 유형의 치료방인 가미소요산(加味逍遙散), 기혈허증(氣血虛證) 변증의 치료방인 팔물탕(八物湯) 등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생활관리

주 2~3회 30분 이상의 적절한 유산소 운동이 월경 전 증후군의 정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커피나 코코아, 콜라 같은 카페인 식품, 술, 당도나 염분이 높은 음식은 월경 전 증후군을 악화시킵니다.

충분한 수면은 여성호르몬 농도에 영향을 미쳐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됩니다.

증상이 시작되고 사라지는 시기, 유형과 정도 등을 기록해두면 스트레스 조절과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 중 많은 부분이 변비나 근육통, 혹은 우울증 같은 다른 질환과 유사하기에 스스로 판단하기보다 상담과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