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이진복한의원 중풍후유증

by 바른치료 이진복한의원 2021. 6. 10.

안녕하세요.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중풍 후유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69 뇌혈관질환의 후유증

U23.4 중풍후유증(中風後遺症)

(Sequelae of cerebrovascular disease)

 

 

정의

중풍(中風)두개 내외 혈관의 파열(뇌출혈), 폐색(뇌경색) 등 다양한 병리학적 변화에 의해 뇌기능의 상실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중풍 후유증은 이 중풍으로 인해 나타난 증상들이 지속되는 뇌기능 장애 후유증을 말합니다. 뇌출혈이나 뇌경색으로 손상된 뇌 영역과 관련된 신경학적 결손 증상이 편마비, 무감각증, 실어증, 운동 실조증 등의 주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의병명(韓醫病名)으로는 ‘[U23.4] 중풍 후유증에 속합니다.

 

급성기

뇌혈관질환이 발생하고 생체징후에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는 발병 약 2주의 기간은 중풍 급성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절대적으로 침상 안정을 취해야 하는데, 뇌졸중으로 인한 직접적 사망의 90% 이상은 대부분 1주 이내에 일어나며 병변의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 동물실험에서는 1주 이내에 마비된 측을 과도하게 사용하였더니 뇌손상의 범위가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많은 환자들이 편마비, 안면마비, 실어증, 연하장애, 의식불명을 보이며 연하장애로 인한 흡인성 폐렴의 위험이 있습니다. 유동식을 공급하거나 비위관(Levin tube; L-tube)을 삽입하여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관절의 구축과 탈구, 욕창은 매우 흔한 합병증입니다. 침상에서 구축과 탈구가 발생하는 자세를 피하고 수동적 자세로 변경 실시하여 초기부터 관리해야 합니다.

급성기에는 지나친 침상 안정으로 인지능력의 퇴행, 우울증이 올 수 있습니다. 짧은 순간이라도 각종 환경과 감각의 자극을 통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급성기 재활 및 예후

운동장애는 수년에 회복될 수 있으나 초반 6개월까지의 치료와 재활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능한 운동치료나 작업치료를 빨리 시행하여 신체기능 회복을 도모해야 합니다.

뇌졸중의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예방이 필요합니다. 뇌졸중의 원인에 따라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비만, 대뇌 허혈 등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심부정맥혈전증, 욕창, 장 및 방광 기능장애, 실어증, 연하장애 등의 합병증 위험이 있습니다.

환자의 회복이 빠를수록, 뇌병변이 적을수록, 치료 의지가 강할수록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령이거나 과거력, 다른 질환이 있거나 뇌손상, 운동기능 결손이 심한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의지가 없으면 신경학적 회복이 충분하더라도 기능적 회복이 따라오지 않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중풍이 발생한 지 30~40일 정도 지난 아급성기 환자에게 한양방 복합치료를 실시하면 일상생활의 기능을 회복하고 신경학적 결손, 인지 기능, 우울증을 개선하는 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습니다.

침치료는 뇌졸중 후 재활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침치료에는 백회(百會) 및 운동구와 감각구를 자극하는 두침요법(頭鍼療法), 환자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부위를 직접 자극하는 아시혈 요법이 있습니다. 또한 마비 질환자에게 침에 전기자극을 주어 응용하는 전침요법이 있습니다.

중풍칠처혈[中風七處穴; 백회, 곡빈(曲鬢), 견정(肩井), 풍시(風市), 족삼리(足三里), 현종(懸鍾), 곡지(曲池)]에 자침했을 때 뇌경색 환자의 손상된 혈관 뇌혈류가 증가한 것을 확인한 연구가 있습니다.

한약치료는 허혈성 뇌졸중에서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향정기산(星香正氣散), 천마구등음(天麻鉤藤飮),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 진간식풍탕(鎭肝熄風湯), 보양환오탕(補陽還五湯) 등을 사용해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뇌병변과 마비, 감각저하, 인지 기능저하 등 제반 증상을 치료합니다.

보양환오탕 : 원전인 의림개착(醫林改錯)에서는 이 처방이 반신불수와 구안와사, 언어가 매끄럽지 못한 것, 입꼬리에서 침이 흐르는 것, 대변이 건조한 것, 소변이 잦은 것 유뇨와 요실금을 치료한다(此方治半身不隨 口眼喎斜 言語蹇澁 口角流涎 大便乾燥 小便頻數 遺尿不禁)고 기재하고 있습니다. 실험 결과상 보양환오탕은 축삭의 재생에 효과를 발휘하였으며, 그 정확한 기전에 관해서는 연구가 필요하지만 슈반세포의 활성화를 통해 말초신경 재생에도 관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경근중주파요법(ICT), 혈위도전요법(EST), 경피경혈자극요법(SSP) 등의 한방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생활관리

아직 운동력이이 완전하지 않아 낙상 및 골절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운동 시 보조가 필요합니다.

갑자기 생긴 질환으로 인한 충격과 상실감으로 뇌졸중 후 우울증이나 불안증세가 올 수 있으므로 주변에서 정신적 안정을 위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의료인뿐만 아니라 보호자, 간병인까지 환자의 회복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