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석증 (양성 발작성 현기증 (BPPV; Benign Paroxysmal Postural Vertigo))

by 이진복한의원 2024. 1. 15.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 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이석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 귀의 내이(內耳)에는 인체의 이동과 평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란 곳이 있습니다.

□ 양성 발작성 현기증은 전정기관의 장애로 인한 현훈의 하나로, 머리의 위치 변화에 따라 짧게 지속되고 반복되는 회전성 어지럼증을 말합니다.

❚원인

□ 내이에서 정상적으로 붙어 있어야 할 이석(otoliths)이 갑자기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를 이동하면서 증상이 발생합니다. 머리의 위치에 따라서 정상으로 흘러야 할 림프액의 흐름이 이석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흐르면서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 이석이 떨어지는 것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드물게 상기도 감염, 두부 외상, 전정신경염, 중이염 또는 내이 수술이 선행되며 편두통이나 메니에르증후군에서 동반될 수 있습니다.

 

❚증상

□ 30초 정도의 회전성 현훈과 안진이 발생합니다.

□ 자율신경 자극 증상인 오심, 구토, 이명, 귓속의 충만감,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식은땀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일정 시간 안정을 취하면 곧 사라집니다.

 

❚진단

□ 딕스-홀파이크 검사법(Dix-Hallpike test)을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뒤에 설명하는 변형 애플리 수기법(Modified Epley maneuver)에서 1번과 2번의 동작과 같습니다. 딕스-홀파이크 양성은 눈동자가 특정 방향으로 튀는 안진을 보이는 경우이며 위아래로 움직이는 회전성 안진을 보이게 됩니다.

 

❚예후

□ 한의학치료와 수기치료를 결합하면 수회 치료로 호전되고 특별한 후유증도 없습니다.

□ 하지만 재발이 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치료로 호전된 환자에게서 1년 내에 15%, 40개월 내에 50%가 재발합니다.

 

❚이진복 한의원에서는?

□ 한의학에서는 어지럼증을 현훈(眩暈)의 범주에서 진단하게 됩니다. 현훈의 발병은 풍(風), 화(火), 담(痰), 허(虛)로 인해 간(肝), 비(脾), 신(腎)의 기능실조로 판단합니다. 양성 발작성 현기증의 경우 현훈이 회전성이고 머리가 어지러워 눈을 뜨기 힘들며 오심 구토증세가 많아 한의학적 변증에서 담훈(痰暈)과 유사합니다.

□ 침구치료로는 지양혈(至陽穴)에 사혈요법(瀉血療法) 및 백회(百會), 풍지(風池), 외관(外關), 합곡(合谷), 내관(內關)에 침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사암침법(舍岩鍼法)의 담정격(膽正格) 치료도 시행합니다.

□ 한약치료는 담(痰)을 제거하고 내이의 림프순환을 도와줄 수 있는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 자음건비탕(滋陰健脾湯), 영계출감탕(苓桂朮甘湯)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반고리관 내부의 이석이 가장 큰 원인이므로, 부유물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치료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변형 애플리 수기법(Modified Epley maneuver)이 있습니다.

 

 

☞ 변형 애플리 수기법 :

(1) 환측(우측)으로 45도 고개를 돌린 후 앙와위로 눕힙. 등에 베개를 받쳐서 고개가 20도 정도 신전되게 함

(2) 고개를 반대(좌측)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킴

(3) 고개와 몸의 각도를 유지한 채 고개를 반대(좌측)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킴

(4) 환자를 옆으로 일어나게 하고 앉으면서 정면을 바라보게 함

(5) 각 동작은 30초간 지속하고 안진이 없어질 때까지 유지하며, 2~3회 정도 반복함

❚생활관리

□ 치료받은 뒤에는 상체를 45도 정도 높인 자세로 쉬는 것이 좋습니다.

□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쪽이 아래를 향하도록 수면을 취합니다.

□ 기상 시 천천히 일어나도록 하며, 바닥의 물건을 짚거나 머리를 감을 때 빠르게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