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손목통증

by 이진복한의원 2022. 9. 19.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손목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목과 손의 통증은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염증이나 외상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손은 정교하고 다양한 움직임이 가능한 관절이다 보니 여러개의 작은 뼈와 작은 신경, 작은 인대들로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복잡한 기계일수록 고장 부위를 파악하거나 고치기 쉽지 않은것처럼 손목은 세밀한 부위이다 보니 문제 파악도 쉽지 않고 치료도 오래걸리며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손목통증 질환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목건병증 (tendinopathy)

 

 

손바닥과 손등의 손목근육 출처 : 위키미디아

손목을 구부리거나 펴는데 관여하는 근육의 긴장 및 염증에 의한 통증으로 가장 흔한 빈도로 나타납니다.

직업력 및 생활습관, 운동등에 따라 특정한 장/단요측 수근신근, 척측 수근신근, 척측 수근굴근, 요측 수근굴근, 심지굴근등의 반복적인 사용에 의해 나타납니다. 마우스 사용이 잦은 직업군들에서는 척측수근신근과 수지신근의 통증이 잦은 편입니다.

 

 

손목건초염 (tenosynovitis)

손목 힘줄(건)을 싸고 있는 활액막, 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무리하게 한동작을 반복하면서 미세 손상이 누적되어 발생합니다.

손을 많이 쓰는 사람이나 키보드를 많이 쓰는 직장인, 피아니스트 등의 직업병이기도 합니다.

특히 출산시 분비되는 Relaxin 호르몬에 의해 산후에 인대 및 관절이 유연해진 상태에서

아직 회복이 되지 않은 상태로 육아를 하게 되면서 손목건초염이 발병하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가장 유명한 드퀘르뱅병 (De Quervain`s disease)은 손목의 엄지손가락 쪽에서 발생하는 협착성 건초염입니다.

엄지손가락쪽 손목의 굴곡시 손목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으로 엄지손가락쪽 손목의 압통과 마찰음, 걸리는 느낌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며

손목을 굽혔다가 펴거나 엄지손가락을 들거나 내릴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손목인대손상

 

복잡한 손목의 인대구조

손목을 짚거나 넘어지는 경우, 운동시, 드릴등의 도구 사용시 충격에 의해 손목주위의 측부 인대, 배측 인대, 장측 인대, 주상-월상골간 인대, 월상-삼각골 인대, 두상-삼각골 인대, 유두-월상골 인대 등의 다양한 인대가 손상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움직임시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 확인과 촉진에 의해 손상된 인대를 찾아 치료합니다.

 

 

 

삼각섬유연골복합체

그중에서도 삼각섬유연골복합체 (#TFCC , triangular fibrocatilage complex)는 척골과 손목의 새끼 손가락뼈 사이에 위치한 인대-연골 복합체로서 손목뼈인 척골과 요골을 안정화 시키며 힘을 줘 물건을 집을때 쿠션 역할, 척골과 요골의 안정화 역할을 합니다.

넘어질때 외상을 입는 경우가 흔하며 만성 반복적인 동작에 의한 미세손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먹을 쥐면 통증이 발생하며 손목을 움직일때 소리가 나거나 문을 돌려 열거나 손목을 구부리고 일어설때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carpal tunnel sybdrome)

 

손목의 반복적인 굴곡과 신전으로 인해 굴곡근건의 건초염으로 인한 부종, 또는 비후로 수근관이 압박되어

정중신경이 포착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손가락 1-3지와 4지 일부분이 저히고 찌르는 듯한 감각이 주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물건을 잡았다 떨어트리거나 뚜껑을 열거나 통증과 저림으로 밤에 자다가 깨기도 합니다.

때로는 통증 및 마비를 유발하며, 증상이 만성화되면 엄지손가락 근육이 위축되기도 합니다. phanlen test 에서 양성이 나타나며 tinnel sign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결절종 (ganglion)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외상에 의해 활액이 안에서 나와 손목부위에 고이게 되면서 볼록 튀어나오는 양성종양입니다.

큰 문제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결절종 주변의 통증과 손 전체의 감각이 저하되는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결절종이 형성된지 오래되거나 단단하게 섬유화된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발생 초기 말랑한 상태에서는 약침 및 침구치료를 통해 완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손목질환들의 특징은 휴식과 안정이 뒷받침 되어야 빠르게 회복된다는 것입니다.

어쩔수 없이 사용될때에는 손목보호대를 사용하시는것도 추천되며 50분 작업후 10분 휴식 및 스트레칭을 통해 손목과 손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컴퓨터 사용시 손목 받침대를 사용하여 손가락과 손목의 높이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치료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염증의 회복을 돕고 피로와 부종을 완화시켜 손목통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전침을 병행하면 신경 전도속도를 향상시키고, 통증을 주관하는 뇌의 활성도를 낮춰 통증이 더 잘 개선됩니다.

진통, 소염 작용이 있는 중성어혈, 황련해독등의 약침 역시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되며,

증상이 완고하고 심한경우 면역조절 작용이 있는 봉독약침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염증 개선을 돕기 위해 혈액순환을 돕고 서근활락 작용이 있는 한약을 병행하면 회복이 빨라지기 때문에

작약감초탕, 구미강활탕등의 보험한약 및 일대일 맞춤 탕약을 병행 투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방해를 받으신다면, 우선 손목의 사용을 최소화 하시고 내원하셔서 진료후 치료를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