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외반무지

by 이진복한의원 2022. 7. 11.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오늘은 엄지발가락의 중족지관절이 굽어져 발의 형태가 변형되는 외반무지(후천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외반무지(무지외반증)란 엄지발가락의 중족지관절이 튀어나와 중앙 쪽으로 굽어져 발의 형태가 변형된 것을 말합니다. 외관상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신발을 신었을 때 마찰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며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어린이에게서도 이러한 발가락 변형을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경향이 있고 불편한 신발이나 관절염에 의해 속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으로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요인(내재적인 원인)으로는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 평발과 넓적한 발,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과도하게 유연한 발 등을 들 수 있으며, 후천적인 요인(외재적 원인)으로는 신발코가 좁은 신발 또는 하이힐 등의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학적인 요인으로 모계유전의 확률이 높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정의

● 외반무지(hallux valgus)증, 즉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무지)에서 발가락 부분은 바깥쪽으로, 그 근위부인 제1중족골은 안쪽으로 변형되는 질환입니다.

증상

엄지발가락 안쪽 부분(중족지절관절)에 굳은살, 부종, 홍반을 동반하며 통증도 발생합니다.

발가락이 안쪽으로 돌아가거나 발가락 밑의 작은 뼈인 종자골(sesamoid bone)의 부분 탈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변 뼈의 변위로 인해 발 아치가 무너져 발가락 사이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간신경종이 발생할 수 있는데, 발바닥과 발가락에 찌릿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꽉 끼고 굽이 높은 신발이 무지외반증 발병의 중요 원인 중 하나이지만 다양한 요소가 개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엄지발가락의 관절이 느슨하거나, 엄지발허리뼈의 길이가 짧거나, 오다리, 엑스다리, 대퇴골의 후념 등도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전신 질환으로 통풍, 류마티스 관절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진단

정상에서는 발가락뼈와 중족골의 각도인 무지 외반각(hallux valgus angle)이 15° 이하입니다. 제1, 2중족골 간의 각 (1st to 2nd intermetatarsal angle)은 8∼9° 이하입니다. 두 개의 각도가 이보다 더 증가한 경우 무지외반증으로 진단합니다.

예후

합병증으로 지간신경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관절의 변형이 빠르게 일어나서 엄지발가락에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주 이진복한의원에서는 ?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침구치료: 침 자극과 온열요법으로 통증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입니다. 병변 주변의 압통점 과 관련 경혈인 중봉(中封), 상구(商丘), 해계(解谿), 대도(大都), 태백(太白), 태충(太衝), 행간(行間), 삼음교(三陰交)에 자침하고, 장비골근의 작용을 위하여 양릉천(陽陵泉), 광명(光明), 양보(陽輔)를 취혈합니다.

약침치료: 해당 압통점 부위에 중성어혈 약침(中性瘀血藥鍼) 등을 사용합니다.

● 족부 보조기나 깔창을 사용하여 벌어진 각도를 줄이고 무너진 아치를 살립니다. 최근에는 발의 아치를 지지해주는 발 자체의 근육을 재활해서 아치를 살리는 방법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생활관리

높은 굽이나 좁은 신발 등 발의 변형을 악화하는 신발을 신지 않습니다.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발바닥과 종아리 근육을 마사지하거나 스트레칭 합니다.

발의 아치를 살리거나 발가락에 힘을 주는 운동을 해서 발을 튼튼하게 합니다.

<내용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