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이야기/Medical

전주 이진복한의원 구강작열감 증후군

by 이진복한의원 2022. 4. 15.

안녕하세요.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입니다. 

 

지난 주 내원하신 분께서....자기가 구강작열감 증후군 같다고 하면서 오셨습니다. 

방송에서 보고 자기 증상 같다고 오셨더라구요. 

결론은,

코로나 후유증이었습니다. 방송만 보면 다 내 질환 같습니다..;;

정의

구강작열감증후군은 구강 점막의 기질적인/임상적인/병적인 변화나 문제가 없는데 만성적으로 지속하는 구강의 화끈거리는/타는 듯한 감각이나 통증을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 보고된 바에 따르면 유병률은 진단기준에 따라 0.7%~15%를 보이며, 특히 폐경 이행기 및 폐경기의 50~60대의 여성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증상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증상은 일정하지 않고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 환자 대부분은 자신이 느끼는 감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워합니다.

구강점막의 통증뿐만 아니라 미각 변화, 구강 건조 등의 다양한 만성적인 증상을 나타냅니다. 증상은 일과가 끝난 저녁, 밤중에 심하고 수면 중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환자의 70% 이상이 쓴맛, 금속성의 맛이 느껴지는 것과 같은 미각의 변화 혹은 장애를 호소하며, 약 2/3 정도는 구강 건조감을 호소합니다.

원인

●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현재까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신경생리학적인 요인과 심리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구강작열감과 관련된 국소적 요인으로는 치과 질환, 기계적 혹은 화학적인 구강점막의 직접적인 자극이나 구강 내 과민 반응, 구강 내 바이러스/세균의 감염, 구강건조증, 다른 구강 내 병변 등이 있습니다.

구강작열감과 관련된 전신적 요인으로는 비타민 B12, 엽산, 철, 아연 등의 결핍이나 당뇨병과 같은 내분비 질환, 타액 분비 저하를 일으키는 쇼그렌증후군과 같은 자가면역질환, ACE 억제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신경 이완제, 항히스타민제, 항레트로바이러스제 등과 같은 약물 복용 등이 있습니다. 미각 장애, 위식도역류성질환 등도 구강작열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신경장애 등과 같은 신경정신과적 요인도 구강작열감과 관련 있습니다.

예후

● 구강작열감증후군 환자 53명을 대상으로 의학적 치료 경과를 관찰한 연구(여성 48명, 남성 5명, 평균연령 67.7세, 평균 유병기간 5.5년)에 따르면 28.3%의 환자는 증상 호전, 49%는 증상 변화 없음, 18.9%는 증상 악화가 나타났습니다. 자연적으로 관해되거나 완치된 경우는 단지 3.7%였습니다.

● 위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강작열감증후군은 만성적이고 난치성의 통증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법은?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구강작열감증후군에 대한 침치료의 효과를 양방약물요법(clonazepam)과 비교한 연구에서 침치료는 약물요법과 동등한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난치성 구강질환 35례에 대한 다양한 한약치료의 유용성 평가 연구에서 한약 치료 후 57.1%의 환자에서 증상이 소실되었고, 40%의 환자에서 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치료를 위해 입효산(立效散), 시박탕(柴朴湯),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 청심연자음(淸心蓮子飮) 등의 한약을 처방할 수 있으며 한의사의 경험 및 지식에 따라 다양한 한약을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치료에 처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한의정보협동조합>

생활관리

담배, 산성의 음식, 매운 음식과 탄산음료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는 노력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의 통증을 완화하려면 차가운 음료를 마시거나 얼음 조각을 먹거나 무설탕 껌을 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같은 자극성 물질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 담배
  • 뜨겁고 매운 음식
  • 알콜성 음료
  • 알콜이 함유 된 구강 청결제
  • 감귤류 및 주스와 같은 산성이 높은 제품

전주 이진복한의원 이진복원장(한의학 박사, 침구의학과 전문의)

 

댓글